
책 소개
요약
2015년 6월, 자바스크립트의 새 표준인 ECMAScript 6가 확정 발표됐다. 이 책은 ES6의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과 구문 요소들을 다루고 있으며, 빠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100여 개에 달하는 간단한 예제 코드를 실습해보면서 ES6에서 새로 추가된 부분과, 이전 버전과 달라진 점이 무엇인지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안내한다.
추천의 글
요즘이야말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기에 더 없이 좋은 시기다. 지난 수년간 자바스크립트는 건드리고 싶지 않은 언어에서 누구나 배우고 싶어하는 언어로 거듭났다.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 탄생하는 크고 복잡한 애플리케이션들이 그 어느 때보다 자바스크립트를 더 많이 사용하고 진화시킨다. 새로운 클라이언트 측 개발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프레임워크와 애플리케이션 설계 방식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관련 커뮤니티 활동도 왕성해졌다.
ES6로 더 잘 알려진 ECMAScript 2015 덕분에 마침내 자바스크립트는 만인의 원대한 희망에 잘 맞는 언어가 되었다. 이제 프라미스(promise)와 모듈 시스템 같은 꼭 필요한 큰 기능이 자바스크립트에 포함됐고, 재미있게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작고 섬세한 요소 또한 가미됐다. 객체 해체를 배우고 나면 지금까지 이것 없이 자바스크립트를 어떻게 썼나 싶을 테고, 화살표 함수를 한 번 써보면 두 번 다시 ‘함수’ 타입은 생각하고 싶지도 않을 것이다. 복잡하기 이를 데 없는 함수 스코프와 변수 누수 문제를 let 키워드로 간단히 예방하면 책상에 머리를 찧는 횟수도 줄어들리라.
ES6는 훌륭한 언어 명세고 ES5에 비해 상당 부분 개선되었지만 아직 브라우저에 완벽히 구현된 상태는 아니다. 하지만 여러 커뮤니티 회원들의 노력 덕분에 그때까지 기다리지 않아도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다. 과거에는 자바스크립트를 어느 브라우저든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5년 정도 걸렸지만, ES5와 호환되는 ES6 코드를 생성하는 도구들이 있어서 미래의 기술을 미리 경험해볼 수 있다.
이 책은 자바스크립트에서 가장 유용한 추가 기능을 골라 안내하면서 마치 여러분이 지금껏 사용해왔던 기능처럼 느껴지도록 재빨리 습득할 수 있게 도와준다. ES6 자체 모듈 시스템으로 모듈러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는 일이 얼마나 쉬운지, 코드는 얼마나 깔끔하게 짧아지고, 코딩은 또 얼마나 즐거워질지 곧 알게 될 것이다. 새로운 표준을 받아들인다는 건 모든 개발자에게 벅찬 일이지만 그 일을 수월하게 도와줄 이 책의 추천사를 쓰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 책은 ES6로 강화된 자바스크립트의 과감한 신세계,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등을 짚어가며 여러분의 첫 도약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나만큼 여러분도 재미있게 읽기를 바란다.
잭 프랭클린(Jack Franklin) / 자바 개발자, GoCardless
@JackFranklin, http://www.jackfranklin.co.uk_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ES6부터 도입된 새로운 구문 사용법
■ 프로토타입 기반의 ES6 기능 활용
■ ES6 비호환 환경에서의 ES6 코드 실행
■ 프라미스를 이용해 읽고 관리하기 쉬운, 좀 더 우수한 비동기 코드 작성
■ 이터레이터, 이터러블, 제너레이터의 사용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클래스로 객체 생성하는 방법.
■ ES6 프록시 API를 통한 프록시 작성 및 용도 이해
■ ES6 모듈을 이용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제작
이 책의 대상 독자
기본적인 개발 지식을 보유한 자바스크립트 개발자라면 이 책을 통해 최신 ES6 기능을 배우고 더 나은 클라이언트 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의 구성
1장, ‘문법 맛보기’에서는 변수, 함수 파라미터를 생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고, 새로 추가된 객체/함수 구문을 자세히 알아본다.
2장, ‘라이브러리’에서는 기존 객체에 추가된 프로토타입 기반의 새로운 메소드들을 살펴본다.
3장, ‘이터레이터’에서는 새롭게 추가된 이터레이터, 사용자 이터레이터 생성 방법, 꼬리 호출 최적화 등을 알아본다.
4장, ‘비동기 프로그래밍’에서는 비동기 실행 코드를 프라미스로 쉽게 작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5장, ‘리플렉트 API 구현’에서는 ES6 객체 리플렉션을 깊숙이 탐구한다.
6장, ‘프록시’에서는 ES6 프록시로 객체의 기본 로직에 변화를 주는 방법을 알아본다.
7장, ‘클래스 답사’에서는 ES6 클래스를 응용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과, 상속, 생성자, 추상화, 정보 은닉 등의 개념을 설명한다.
8장, ‘모듈러 프로그래밍’에서는 IIFE, 커먼JS, AMD, UMD, ES6 모듈 등의 여러 기법으로 자바스크립트 모듈을 생성하는 방법을 이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