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리더의 자리 [애자일 환경에서 CIO로 살아남기 위한 전략]
- 원서명A Seat at the Table: IT Leadership in the Age of Agility (ISBN 9781942788119)
- 지은이마크 슈워츠(Mark Schwartz)
- 옮긴이Donghun Choi(최동훈)
- ISBN : 9791161755038
- 25,000원
- 2021년 08월 31일 펴냄 (절판)
- 페이퍼백 | 352쪽 | 152*228mm
- 시리즈 : 애자일
판매처
- 현재 이 도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책 소개
요약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애자일이라는 단어는 더이상 새로운 단어가 아니다. 모두가 애자일을 외치지만 애자일한 곳은 드물다. 우리는 여전히 워터폴의 지배 아래에 있으면서 애자일 세상에 있는 것처럼 보이고 싶어 한다. 그리고 여전히 일터에서 차세대 프로젝트를 외친다. 관리자들도 애자일이 대체 무엇인지 궁금해 하며 찾아보곤 하지만 애자일에는 도대체 관리자의 역할이 보이지 않는다. 이 책은 애자일 시대에서 관리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속 시원하게 풀어놓는다.
추천의 글
“이 책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에 대한 것일 수도 있지만 지금은 가만히 자리에 앉아 있을 시간이 없다! IT 리더들에게 그들의 역할은 요구 사항을 맹목적으로 들어주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목표 서비스에 있어서 용기, 열정, 기술적 탁월함을 불어넣고 장려하는 것이라는 확신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다. 프로젝트, 범위 증가, IT 자산, 거버넌스, 보안, 리스크 관리, 품질, 그림자 IT를 대하는 자세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다.”
- 제이슨 콕스(Jason Cox)/ 월트 디즈니 시스템 엔지니어링 이사
“마크의 첫 번째 책 『The Art of Business Value』에서 애자일, 데브옵스, 지속적 전달과 같은 현대 기법에 대한 특별한 이해를 한데 모았다. 이 책에서는 이러한 개념들을 견지하고, 여느 조직에서 CIO의 역할과 관련된 전통적인 역학을 무너뜨린다. 그의 진보적인 사고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이 책은 리더와 모든 실무자들이 반드시 읽어야 한다.”
- 루크 맥코맥(Luke McCormack)/ 전 국토안보부 CIO
“마크는 애자일 이후 IT 리더십이 추구해야 할 방향을 발견했다. 리더십과 팀을 포함해 회사와 IT가 함께 참여하는 궁극적인 IT 구조에 대한 아이디어 말이다!”
- 조슈아 세켈(Joshua Seckel)/ ㈜화이트호크 CEC 최고 엔지니어
“높은 퍼포먼스를 보이는 조직들은 기술을 비즈니스의 전략적 기능으로 바라본다. 그들에게는 장벽과 타성, 자리, 자기 편, 책임의 혼동은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여전히 수많은 조직은 조직원들을 개선하고 혁신하고 영감을 주는 기회를 제한하는 고전적인 사고방식과 행동 양식을 유지하고 있다. 마크는 이러한 도전들을 깨부수고 잠재력, 속도, 성장을 깨우는 데 필요한 단계를 보여준다. 그의 조언은 실용적이고 실천적이며 직설적이다.”
- 베리 오라일리(Barry O’Reilly)/ 『The Lean Enterprise』 공동 저자
이 책의 구성
1부에서는 애자일 시대에서 IT 리더십의 근본적인 문제를 설명한다. 이 문제는 기업에서 IT 리더의 주요 역할이 프리랜서 다루듯이 기술자 집단을 통제하는 것이며, 이것이 ‘테이블의 자리’를 정당화한다는 구시대적인 아이디어다. IT는 통제를 받아야만 하는 독립적 유닛이라는 이 아이디어는 애자일 사고와 양립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한다.
2부는 다른 여느 CIO 관련 책과 마찬가지로 거버넌스, 감독,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직접 만들 것인지 아니면 외부에서 사 올 것인지에 대한 결정 보안과 같은 IT 리더십에 대한 고전적인 관심사를 다루는 장으로 구성돼 있다. 하지만 여기에는 반전이 있다. 나는 이러한 각각의 관심사를 다루면서 솔직하고 열린 대화를 한다면 애자일 컨텍스트에서 각각의 주제를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끝부분에서는 애자일 세상에서 IT를 이끌어가는 방식이 기존의 방식과 근본적으로 다르며, 괴짜들을 통제해 테이블의 한자리를 차지한다는 전통적인 패러다임이 전혀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한다.
3부에서는 이 조각들을 한데 모아 애자일 시대에 IT 리더십은 어떤 모습이며, 워터폴 IT에서 애자일 IT로의 전환을 이루기 위한 IT 리더들의 행동 변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보여준다. 좋은 소식은 애자일 방식으로 이끎으로 인해 IT와 비즈니스 사이의 장벽을 무너뜨릴 수 있으며 전통적 패러다임 밑에서 일하던 CIO에게는 요원했던 테이블의 자리를 주장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목차
목차
- 1부. 테이블을 찾아서
- 1. 홀로 앉기
- 2. 테이블과 거리를 두다
- 3. 테이블로 재빠르게 다가가기
- 2부. 자리 획득하기
- 4. 계획하기
- 5. 요구 사항
- 6. 혁신
- 7.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
- 8. 제작과 구매 비교
- 9. 거버넌스와 감독
- 10. 리스크
- 11. 품질
- 12. 섀도우 IT
- 3부. 테이블에 앉기
- 13. 테이블에서의 CIO의 위치
- 14. 테이블 매너와 간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