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Ajax 개발자로 가는 지름길『엔터프라이즈 Ajax』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엔터프라이즈 Ajax
대규모 웹사이트 구축을 위한 실전 Ajax의 모든 것
데이브 존슨 외 지음 | 김수정 옮김 | 장정환 감수
496쪽 | 30,000원 | 2010년 4월 30일 출간예정
YES24, 교보문고, 강컴, 인터파크, 알라딘

2004년 4월 1일 만우절, 구글은 마치 거짓말이나 우스개처럼 이후 IT 역사에 있어서 전세계 웹트렌드의 흐름을 바꿔놓는 사건을 발표합니다. 자사 직원들이 내부 엽무용으로 사용하던 지메일(Gmail)을 발표한 것이죠. 기존 가입자가 초대를 해야 가입해야 하는 무료 이메일 서비스인데다가 아직도 우리나라에서는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널리 알려지지 못했을 정도로 일반인에게는 그 중요성이 간과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지메일이 불러온 파장은 엄청났습니다.

당시만 해도 엄청난 용량이었던 1기가바이트의 무료공간이나 막강한 스팸메일 처리나 확장성도 놀라웠지만,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주목한 것은 Ajax라는 기술의 등장이었습니다. 페이지를 다시 새로고침해서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오지 않는데도 지메일에서는 클라이언트 단에서 동적인 웹사이트를 볼 수 있는 놀라운 기능이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물론 모두 다 알고 있듯이, Ajax를 구성하는 부분 기술은 이미 그보다 더 오래 전에 공개된 기술이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알고 있던 자바스크립트와 XML이 맞물려 인터넷을 뒤흔드는 강력한 힘을 발휘한 것이죠. 마치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을 쓰는 듯한 사용성을 지닌 동적인 웹 사이트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2005년 원서가 출간되고 2006년 5월 번역서인 『Ajax 인 액션』이 출간되고 수많은 Ajax 관련서적도 봇물 터져나듯 쏟아져 나왔습니다. 지금 인터넷서점을 검색하면 아마존닷컴에서는 무려 1,700 여권의 Ajax 관련서가, 우리나라 서점에서도 50여 권의 Ajax 책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웬만한 사이트에서는 Ajax를 사용하지 않은 사이트를 찾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Ajax가 세간의 주목과 각광을 받은 지 어느덧 5년 여의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은 Ajax의 필요성이 그만큼 줄어들었다거나 모두 다 Ajax를 "제대로 잘" 활용하고 있는 걸까요?

MVC 구현, 보안, 확장성, 안정성, 신뢰성, 기능 최적화, 프로젝트의 위험요소까지 Ajax 개발자가 기업 환경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상황에서 맞닥뜨릴 모든 문제를 다루는 책
최근 들어 어도비와 애플의 플래시 전쟁, HTML5 표준 발표 등 여기저기서 많은 이슈가 들려 옵니다. 특정 기술이 단박에 명멸하기는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동영상을 제어하는 기능까지 갖춘 HTML5가 더 널리 사용되기 시작하면 Ajax의 필요성은 점점 더 부각될 것이라는 점에는 이견이 없습니다.

Ajax 사이트, 그저 "만들" 것인가? 제대로 "잘 만들" 것인가?

이렇게 Ajax가 확대 적용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Ajax를 잘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다. 또한 설계부터 배포에 이르기까지 모든 개발 과정에서 성능이나 보안 등 고려해야 할 내용이 증가할 것이다. 그리고 Ajax가 클라이언트 기술이기는 하지만 서버가 반드시 필요하므로 서버 영역에 대해서도 고민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될 것이다. 사용성이나 안정성도 빼놓을 수 없는 문제다. 하지만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기란 쉽지가 않다.

이런 상황에 당면한 개발자에게 『엔터프라이즈 Ajax』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특정한 기능을 구현하는 내용에서 벗어나 실제 엔터프라이즈 수준에서 Ajax를 활용할 때 필요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꼭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결과물을 만드는 사람이 아닐지라도 Ajax로 무엇인가를 만드는 개발자라면 이 책은 결과물의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한 번쯤 Ajax에 대해 쉽게 얻을 수 없는 답을 찾아 웹을 헤맨 경험이 있다면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나 또한 이 책을 보면서 지난 3년간 Ajax를 사용하여 개발하는 과정에서 맞닥뜨렸던 많은 문제의 답을 얻을 수 있었다.
- 추천의 글 중에서, 감수자 장정환 / NHN Ajax UI 랩장


Ajax 사이트를 만드는 데 급급했던 시절은 이제 지나갔습니다. 이제는 '고성능 웹 사이트 구축'을 위해 좀 더 제대로 잘 만들 수 있는 사이트 구축에 대한 실전 Ajax 기술을 익혀 기업이나 실무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단계로 업그레이드해야 할 시점입니다.

지금보다 더 화려하고 다이나믹하게 펼쳐질 웹 세상을 준비하기 위해 여러분이 모두 꼭 읽어 내공을 올려야 할 시점에 필요한 책이 될 것이라 믿어 마지 않습니다.

이 책으로 첫 인연을 맺은 이후, 지금은 에이콘 편집자로 일하면 열심히 책을 기획하고 펴내고 있는 김수정씨에게 축하 인사와 감사 말씀 전합니다. 그리고 NHN Ajax UI랩을 이끌며 실무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 감수를 맡아 여러 가지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장정환 랩장님께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엔터프라이즈 Ajax』는 YES24, 교보문고, 강컴, 인터파크, 알라딘 등에서 예약 판매 중이며 4월 30일 출간 예정입니다. 모든 Ajax 개발자에게 딱 필요한 시점에서 적시에 나온 훌륭한 책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랍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레몬에이드| Apr 26, 2010

    오 책은 재밌을것 같습니다

    그런데
    표지가
    어째 [프리젠테이션 젠]하고 비슷한 느낌이 들어요 ㅎ

  • lovedev| Apr 26, 2010

    드뎌 나왔군요!! ^^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