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 Side of Software Engineering [오랫동안 외면해온 소프트웨어공학의 사악함을 파헤치다]
- 원서명The Dark Side of Software Engineering (ISBN 9780470597170)
- 지은이요한 로스트(Johann Rost), 로버트 글래스(Robert L. Glass)
- 옮긴이민병교
- ISBN : 9788960779013
- 25,000원
- 2016년 10월 20일 펴냄 (절판)
- 페이퍼백 | 484쪽 | 152*224mm
- 시리즈 : acornLoft
판매처
- 현재 이 도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책 소개
요약
여느 분야의 공동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도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고 구성원들 간 다양한 형태의 관계 속에서 진행된다. 따라서 여느 사회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일으킬 수 있는 사악하고 부정적인 사건들이 다양하게 일어나며 프로젝트 성패를 좌우할 정도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이 책은 해킹, 정보 절도, 스파이 행위, 사보타주, 내부고발 등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인간 및 사회관계가 일으킬 수 있는 사악한 일들에 대한 선구적인 연구를 다뤘다. 흥미로운 조사 결과와 쉽고 재미있는 실제 사례로 가득해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읽고 활용할 수 있다.
추천의 글
로버트 글래스는 발을 디디기 더 조심스러울 만큼 두려운 곳에 언제나 ‘용감하게 가는’ 사람이다. 나는 오랫동안 그가 쓴 글의 팬이었다. 그가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진실을 보고 이야기하기 시작하고 이런 논의에서 회사와 제품의 이름을 바꾸도록 강요받은 때를 나는 기억한다. 그는 출판된 이야기의 저자로서 드러나지 않기 위해 자신의 이름까지 바꿨다. 나는 (매우 오래전에 요던(Yourdon)과 콘스탄틴(Constantine)의 녹색 책을 이용해) 구조화 설계를 강의했었는데, 수업이 일찍 끝난 날이면 “지금 가도 되고 로버트 글래스가 쓴 다른 이야기를 해줄 수도 있다.”라고 말하곤 했다. 결국 그의 이야기가 끝날 때까지 아무도 강의실을 떠나지 않았다. 「Cornbelt Shakedown」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다. 이런 이야기의 다수는 ‘내가 왜 웃고 있지? 울지 않으려고?’라는 궁금증을 자아내는 유머의 일종이다.
나중에 나는 산업 현장에서 일하는 동안 『Software Runaways』를 읽고 공부하는 모임을 인도했으며, 여기서 글래스의 진지한 면을 경험했다. 이 책에는 풍자적 위트가 거의 없지만 진지하게 고려해 볼 교훈이 많다.
요한 로스트와 함께 작업한 이 책에서도 글래스는 이런 태도를 유지한다. 그는 계속 두려움이 없다(나의 책 『FearLess Change』를 인용했다)! 이 책에서 보여준 훌륭한 작업을 제외하고는 요한에 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 들은 바에 따르면, 그는 과거 독일의 I T 컨설턴트였고 현재 트란실바니아, 드라큘라, 차우셰스쿠의 나라인 아름다운 루마니아에 살고 있다. 그가 작업한 이 책이 ‘어두운 면(Dark side)’이란 주제를 다룬다는 사실은 그다지 놀랍지 않다! 이 책은 실제 회사의 실제 프로젝트에 관한 이야기로 가득하다. 이름이 거론된다. 그리고 결과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어두운 면에 대한 설득력 있는 관점이다. 우리는 모두 특히 우리가 이런 상황의 주인공일 수 있을 때 이런 이야기들로부터 배우게 돼 있다.
해킹, 스파이 행위, 사보타주, 절도, 내부고발, 전복, 복수를 원하는 불만을 품은 직원은 물론이고 기만까지도 이 책에서 다룬다. 우리는 (사실은 모두가 아는 상황에서) 이를 봤지만 그냥 웃고 가능한 한 오래 계속 춤을 췄다. 저자들은 이런 가식을 치고 들어가 우리가 깨어나서 점검하길 강요한다.
로버트와 요한은 이들의 진지한 연구에 대한 결과도 제시한다. 이들은 분명히 숙제를 마쳤다. 이들의 관찰을 뒷받침하는 충분한 인용도 있다. 사보타주에 관한 설문조사 데이터는 매력적이다!
이런 보고는 훌륭하다. 사실 이 책의 저자들은 상자 위에 서서 (우리 대부분이 볼 시간이 없는) 지역에 대한 좋은 시선을 공유한다. 우리는 과거의 교훈을 무시한 채 앞으로 돌진하는 것을 선호한다.
그러므로 잠시 시간을 가져라. 우리는 가끔씩 휴식을 취해야 한다. 한걸음 물러나 우리 산업의 역사를 돌아보고 더 나은 작업 방식을 생각해봐야 한다. 로버트 글래스와 요한 로스트는 이렇게 할 기회를 주고 있다. 멈춰서 듣고 생각하라. 현재 가고 있는 길이 우리의 다음 여행을 위한 최선의 길일까?
- 린다 라이징 박사(Dr. Linda Rising)
목차
목차
- 1부. 어두운 면 문제
- 1장. 전복
- 2장. 거짓말
- 3장. 해킹
- 4장. 정보 절도
- 5장. 스파이 행위
- 6장. 불만을 품은 직원과 사보타주
- 7장. 내부고발
- 2부. 어두운 면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
- 8장. 의견, 예측, 믿음
- 9장. 개인적 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