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소개
요약
해킹은 컴퓨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더 무섭고 파괴적인 해킹은 부유층, 기득권자, 정치인 등 권력자들이 음험하고 교묘하게 저지르는 사회적 해킹, 정치적 해킹이다. 보안업계의 '구루(Guru)' 브루스 슈나이어는 해킹의 정의와 범위를 사회 전반으로 심화하고 확장해 날로 악화하는 사회적 불평등과 부조리의 원인을 찾아낸다. 그리고 해킹을 사회 정의와 공생의 긍정적 에너지로 바꿀 방도를 모색한다.
추천의 글
사이버 보안계의 전설이자 「뉴욕타임스」의 베스트셀러 작가인 브루스 슈나이어는 이 책에서 해커의 사고방식을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우리의 일상과 사회에 대한 혁신적 통찰을 이끌어낼 수 있는 지름길임을 친절하게 보여준다.
"사람들은 '규칙은 깨지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규칙은 일종의 게임처럼 취급되거나, 교묘하게 왜곡되거나, 회피되거나, 무용지물로 전락한다. 달리 말하면, 해킹된다. 그처럼 악용된 인간의 독창성이 어떻게 민주적인 시민 생활의 기반을 이루는 제도와 기구를 허물고 약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브루스 슈나이어보다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전문가는 없다. 『해커의 심리』는 현대 사회의 역동성과 온전성을 무너뜨릴 수 있는 여러 세력들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해커의 심리』는 우리 사회와 민주주의가 어떻게 ‘해킹’ 마인드를 가진 세력에 의해 왜곡되고 변모하는지 명쾌하게 설명한다. 브루스 슈나이어는 본래 저항 세력과 아웃사이더의 도구인 해킹이 어떻게 부유층과 권력층이 비즈니스와 정치 권력을 장악하는 데도 활용될 수 있는지, 그로 인해 우리 사회의 자유와 인권이 얼마나 심각한 피해를 입게 되는지 보여준다. 추천할 만한 양서이자 중요한 저작이다!"
"해킹에 대한 새롭고도 필수적인 시각을 제공하는 책. 해커의 사고방식을 적용해 사회의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악하거나 추악한, 하지만 놀라우리만치 긍정적일 수도 있는 방식을 소개한다."
"『해커의 심리』는 부자, 권력자, 그리고 영악한 자들이 자기들만의 이익을 위해 우리 사회의 제도와 체제를 왜곡하는 방법을 폭로함으로써 우리 사회의 여러 문제에 어떻게 접근하고 그 해법을 모색해야 할지 알려준다. 학구적이면서도 흥미로운 브루스 슈나이어의 책은 디지털과 데이터 시대의 민주주의를 걱정하는 모든 이들의 필독서이다."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해킹은 컴퓨터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해킹은 어디에나 널렸다.
해킹은 한 시스템의 규칙들을 본래 의도한 방식과 다르게 바꿔버리는 온갖 행위와 수단을 가리킨다. 세수(税收) 코드(tax code)는 컴퓨터 코드와 다른, 일련의 복잡한 공식들이다. 하지만 여기에도 컴퓨터 코드처럼 취약점이 숨어 있고, 우리는 이를 '허점(loopholes)'이라고 부른다. 그런 허점의 활용 행태는 흔히 '탈세 전략(tax avoidence strategies)'으로 불린다. 그리고 세수 코드에 포함된 허점들만을 찾아내기 위한 소위 '블랙햇(black hat)' 해커들의 규모는 가히 산업이라 부를 수 있을 만큼 방대하다. 이들은 흔히 회계사나 세무사로 불린다.
『해커의 심리』에서 브루스 슈나이어는 해커와 해킹이라는 용어를 컴퓨터의 영역 밖으로 확장해, 세법부터 금융 시장, 그리고 정치 부문까지 우리 사회의 기반을 이루는 여러 시스템을 분석하는 데 적용한다. 당대의 경제, 정치, 법률 시스템을 자신들의 이익에 맞도록 ‘해킹’함으로써 다른 모든 이들의 피해와 희생을 초래하는 온갖 세력들 - 블랙햇 해커들 -을 폭로한다.
그와 같은 컴퓨터 밖의 해킹, 여러 사회 분야의 해킹을 인지할 수 있게 되면, 독자들은 현실의 세계를 전혀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된다. 거의 모든 시스템에는 허점이 있고, 그것은 실상 의도된 것이다. 그런 허점을 이용할 수 있게 되면, 해당 시스템의 규칙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적절히 견제되지 않은 이런 해킹 행위들은 금융 시장을 왜곡하고, 민주주의를 약화하며, 심지어 우리의 사고방식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인공지능이 해커처럼, 해커의 사고방식으로 생각하기 시작하면 - 그것도 인간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수준의 속도와 규모로 - 그 결과는 재난적일 수 있다.
하지만 사회의 긍정적 발전을 바라는, '화이트햇' 해커를 자처하는 이들은 반대로 해커의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의 경제, 정치, 법률 시스템을 재구축해 이를 악용하려는 세력에 맞설 수 있다. 그리고 기존 시스템을 향상하고, 해킹을 예측하고 방어하며, 더 평등한 세계를 구현하는 데 인공지능을 선용할 수 있다.
목차
목차
- 1부. 해킹의 기초
- 1장. 해킹이란 무엇인가
- 2장. 시스템 해킹하기
- 3장.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4장. 해킹의 생명 주기
- 5장. 해킹은 어디에나
- 2부. 기본 해킹과 방어
- 6장. 현금자동입출금기 해킹
- 7장. 카지노 해킹
- 8장. 항공사 마일리지 프로그램 해킹
- 9장. 스포츠 해킹
- 10장. 해킹은 기생적이다
- 11장. 해킹 방어
- 12장. 더 미묘한 해킹 방어
- 13장. 디자인 단계에서 해킹 위험성 제거하기
- 14장. 방어의 경제학
- 15장. 회복 탄력성
- 3부. 금융 시스템 해킹
- 16장. 해킹의 천국
- 17장. 뱅킹 해킹
- 18장. 금융 거래 해킹
- 19장. 컴퓨터화된 금융 거래의 해킹
- 20장. 럭셔리 부동산
- 21장. 사회적 해킹은 종종 관행이 된다
- 22장. 시장 해킹
- 23장. 대마불사
- 24장. 벤처 자본과 사모 펀드
- 25장. 해킹과 부
- 4부. 법률 시스템 해킹
- 26장. 법률 해킹
- 27장. 법률 상의 허점들
- 28장. 관료주의 해킹
- 29장. 해킹과 권력
- 30장. 규제 약화하기
- 31장. 관할 지역들 간의 상호작용
- 32장. 행정적 부담
- 33장. 보통법 해킹
- 34장. 진화로서의 해킹
- 5부. 정치 시스템 해킹
- 35장. 법 안의 숨은 조항들
- 36장. 반드시 통과시켜야 하는 법률
- 37장. 입법의 위임과 지연
- 38장. 해킹의 맥락
- 39장. 투표 자격 해킹
- 40장. 다른 선거 관련 해킹들
- 41장. 돈과 정치
- 42장. 파괴적 해킹
- 6부. 인지 시스템 해킹
- 43장. 인지적 해킹
- 44장. 주목과 중독
- 45장. 설득
- 46장. 신뢰와 권위
- 47장. 공포와 위험
- 48장. 인지적 해킹에 대한 방어
- 49장. 해킹의 위계
- 7부. AI 시스템 해킹
- 50장. AI와 로봇공학
- 51장. AI 해킹
- 52장. 설명 가능성의 문제
- 53장. AI 의인화
- 54장. 우리를 해킹하는 AI와 로봇들
- 55장. 컴퓨터와 AI는 사회적 해킹을 가속화한다
- 56장. AI가 해커가 될 때
- 57장. 보상 해킹
- 58장. AI 해커들에 대한 방어
- 59장. AI 해커들의 한 미래
- 60장. 해킹에 대응한 지배 시스템
- 맺는 말
관련 블로그 글
시스템의 허점을 파고드는 <해커의 심리>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