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버깅 삽질은 이제 그만! 『실전 윈도우 디버깅』
Oct 02, 2008『실전 윈도우 디버깅』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스템 프로그래밍까지
윈도우 프로그래밍 오류 분석과 툴 활용 기법
Mario Hewardt, Daniel Pravat 지음 | 김점갑 옮김
840쪽 | 46,000원 | 2008년 10월 7일 출간 예정
애플리케이션에서 시스템 프로그래밍까지
윈도우 프로그래밍 오류 분석과 툴 활용 기법
Mario Hewardt, Daniel Pravat 지음 | 김점갑 옮김
840쪽 | 46,000원 | 2008년 10월 7일 출간 예정
정확하고 오류 없는 프로그램을 짜는 건 모든 개발자의 로망 아닐까요. 하지만 흠없는 인간 없듯이 세상 일이 모두 그러할진대, 버그 없는 완벽한 프로그램이란 참으로 요원한 이상이며 벌레를 잡는 일조차도 수월치 않음이 개발자의 현실일 것입니다.
윈도우 애플리케이션부터 시스템 프로그래밍까지 메모리(스택, 힙) 손상과 자원 누수, 크래시 분석, 보안 문제, 서버/클라이언트, 동기화 문제 등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는 기법과 문제 탐지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디버깅 툴의 활용법과 전용 디버깅 명령 작성법을 소개한다.저자 서문에도 나오지만 이 책은 그야말로 저자들의 오랜 삽질과 경험 끝에 자신들이 겪은 그 수많은 시행착오를 다른 이들은 절대 겪지 않게 되길 바라는 충심에서 태어난 책입니다. 어느 날 저자들은 스트레스 테스트 중에 발생하는 크래시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누군가가 알려준 gflags 툴을 알게 됐고, 문제 해결은 멀지 않아 보였습니다. 하지만 툴을 배우고 사용법을 익히는 과정은 길고도 험난했습니다.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는 끝내주는 재료를 눈앞에 두고도 복잡다난한 요리도구의 사용법을 몰라 그림의 떡처럼 앉아있는 것이나 다름 없었던 게죠.
또한 회사에 디버깅이 가능한 시스템(소스 서버와 심볼 서버)을 구축하는 법과 윈도우 오류 보고와 기업 오류 보고 시스템을 구축해 자동으로 오류를 전달받고 패치하는 메커니즘까지 다루는 실전 윈도우 디버깅에 대한 체계적이고 심도 있는 완벽 가이드다.
세상에는 정말 수많은 디버깅 툴이 있습니다. 이거 하나면 버그들은 가볍게 잡아내어 오류 없는 코드를 만들 수 있다고 하지만, 그럼 뭐하냐구요. 제대로 쓸 수 있는 방법을 모르는데. 이 책에서는 NTSD와 CDB, WinDbg, KD, ADPlus 등 강력한 최신 윈도우 디버깅 툴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아울러 각 툴의 익스텐션(extension) 명령을 적절하게 활용해 버그를 쉽고 빠르게 찾아내서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기존 디버깅 책에서 가장 취약했던 부분은 디버깅 방법을 알려주면서 그냥 눈으로만 확인할 수 있다거나 이론만을 나열함으로써 실제 오류 사례와 연관시켜 이해하기가 힘들었다는 점이었을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메모리, 스택, 힙 손상 등) 각종 메모리 관련 버그, 보안이나 프로세스, 통신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버그, 윈도우 프로그램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행(hang) 등 정말 윈도우 프로그래머라면 늘상 접하는 수많은 오류 상황을 저자들이 사례로 만들어 소스코드를 보여줌으로써, 독자들이 자신의 심볼서버, 소스서버에서 돌려 실제로 직접 확인해볼 수 있게 했습니다.
또한 저자들이 공개한 웹사이트(http://www.advancedwindowsdebugging.com)
에서 모든 샘플 코드와 바이너리를 올려놓았으며, 독자들이 디버깅 세션을 시도할 때 해당 바이너리에 대한 심볼들을 다운로드하지 말고 디버거 심볼 경로를 이 책의 심볼 서버로 지정하면 원격 심볼로써 디버깅할 수 있게 했습니다.
(몇몇 출판사가 번역권을 탐냈다던) 이 좋은 (그리고 매우 두꺼운 -0-) 책을 훌륭히 번역해주시고 많은 조언 아끼지 않으신 안철수 연구소의 김점갑 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저희를 도와 좋은 책 열심히 만들어주시는 박창기 실장님께도요.
『실전 윈도우 디버깅』은 지금 YES24, 교보문고, 강컴, 인터파크, 알라딘 등에서 예약판매중입니다. 다음 주 화요일, 10월 7일이면 곧 출간되오니 윈도우 디버깅에 관심 있는 분들은 어서 서둘러보시죠. 모 서점에서는 벌써부터 뜨거운 반응이 저희에게도 전해오고 있다고 하니 모쪼록 독자분들의 좋은 평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와아... 빚을 내서라도 사야할 책이다 ㅠㅠ
에이콘 책 치고 안그런게 어디있겠냐만은...
초보한테 꼭 필요한 책 같네요
어흑 모아놓은 동전이라도 긇어볼까...
내 삶의 버그를 없애고 싶어요~!
땡기긴 하는데 가격이 좀 쎄군.
레몬에이드님, 꼭꼭 필요한 책이란 말 저도 귀가 닳도록 들었습니다. 좋은 정보 많이 얻으시기 바래요.
고이고이님, 버그 없는 인생은 너무 무료하지 않을까요? 그래야 이런 책도 팔리죠~ :)
KSWBY님, 용지값 등 원자재값도 폭등을 해서 출판사들도 쉽지 않은 형편이네요. 요즘 같은 경기에는 다들 어려우실 테지만, 책들 많이 읽으셔서 IT서적 시장도 좀더 커지고 저희 책이 여러분의 실력 향상에 보탬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저희는 어렵고 힘들지만 좋은 책 만든 보람을 느낄 수 있을 거구요.
에이콘이 꼭꼭 필요한 책만 만드시니깐 그렇죠 ^^
지난 주말에 드뎌 설악산 공룡능선 다녀왔습니다. 가을 단풍이 무지 무지 좋았습니다. 잠시 시간이 멈춰주길 바랬었죠. 이 책으로 모든 분들이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역자....
김점갑팀장님. 댓글 감사합니다. 설악산엔 벌써 단풍이 들었군요! 아름다운 가을 단풍빛 보고 오셨으니 올 가을이 더욱 행복하시겠어요. 좋은 책 독자분들께 일찍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서점에 책이 풀리는 내일부터는 여기저기서 좋은 소식 많이 들려올 듯해요. 2008년도 뿌듯한 일 하나 해내셨네요. :) 축하합니다!
풋... 왜 마리오책일까 했는데;; 저자님이 마리오 였더군요.. 나중에 갓김치랑 교환 하겠습니다.... (농담)
ㅎㅎ 현민씨. 블로그까지 오셨어요~ 그래서 저 책이 대박 나면 "슈퍼 마리오"가 된다는 거였죠~ ㅋㅋㅋ 역시나 오늘 강컴 베스트셀러 1위.. http://kangcom.com/book/best.asp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