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 1탄] 검색결과에 잘 잡히는, 성공 웹사이트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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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끌어오는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 결과에 잘 잡히는 사이트 만들기
쉐리 써로우 지음 | 박혜선, 최윤석 옮김 | 검색마케팅, 웹분석 시리즈 ③
336쪽 | 2008년 12월 18일 출간예정 | 28,000원

저희가 책을 낼 때마다 숱하게 듣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아니, 그런 책을? 과연 팔릴까?"

웹 표준 책을 처음 낼 때도 들었던 말이고, 한둘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시장에서 반응이 제까닥 오는 책도 있고, 서서히 옷감에 물이 스며들듯 반응이 천천히 오는 책도 있고, 다양하지만.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은, 책은 어느 정도 시장을 선도해가거나 한발짝 정도는 앞서 나아가야 하는 점은 맞는 것 같습니다. 그리하여~ "웹사이트 분석(Web Analytics)"
에 이어 또 하나 우리와는 먼 남의 나라 이야기인 듯한 내용을 담은 책이 한 권 나옵니다.

Search Engine Visibility (원제: 검색엔진 노출)』

이 책은 SEO 입문서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렇다면 SEO는 과연 뭘까요? 내년 초에 장안을 뒤흔들 화제의 책을 펴내실 우리 저자 서모님(MD SEO)의 성씨 영문 철자는 설마 아니겠고..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

우리나라에서는 검색엔진 최적화가 아직은 통용되지 않는다는 이야기는 일면 사실일 겝니다. 이 책에서는 주로 야후와 구글의 검색 결과를 주로 보여줍니다. 모두 영문 페이지였죠. 어느 정도라면 번역서를 펴내면서 해당 페이지의 스크린샷 화면을 우리 구글 코리아 화면이나 야후 코리아 화면으로 대체해서 보여줄 수도 있었을 겁니다. 허나 영문 페이지와 한국 로컬 페이지는 구성이 너무나도 다르더군요. 간결한 검색 결과 위주로 페이지를 보여주는 영문 사이트와는 달리 우리나라 사이트는 매우 포괄(!)적이고도 전지전능한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더군요.

이 책을 폄하하려는 분이 나선다면 아마 또 이런 말을 하시겠죠.
"우리나라에서 뭔 검색엔진최적화. dog뿔. 딴나라 얘기일 텐데 뭐하러 읽어."

네, 틀린 말은 아니십니다. 책 내용을 일대일 적용을 하기엔 우리 현실은 매우 멀고도 먼 이야기일 수 있습니다. SEO를 최대한 활용한 사이트를 만들자니 우리네 웹의 선 자리는 꽤나 다른 이야기일 수도 있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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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 사이트에서 텍스트 링크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위치를 분석한 그림>

물론 포털이 지배하고 여기저기 광고가 도배된 우리나라 웹 현실을 비춰보면 검색엔진최적화를 한 사이트를 만든다는 건 시대착오적이거나 현황을 고려하지 못한 이상만 가득한 행동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러나 아주 남의 나라 얘기라고만은 볼 수 없는 것이 웹문서 검색에서는 다음도 구글의 검색 결과를 가져다 쓰고, 파란닷컴에서도 미국 야후 검색 결과를 가져다 쓴다고 하죠.

굳이 SEO를 겨냥한 행동은 아닐지라도 준비된 사이트를 만들어두면 얼마든지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사이트를 홍보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특히 제목 태그메타 태그에 공을 들임으로써 사용성과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세세하게 설명합니다(2장). 메타태그는 모두 아시다시피 웹페이지 컨텐츠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HTML 태그입니다. 웹페이지 표시 방식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 개발자나 디자이너는 이에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은 이 메타태그에서 키워드, 설명, 로봇 차단 속성 등의 정보를 소중히 활용합니다. 구글 등의 검색엔진이 가장 먼저 뒤져보는 제목 태그와 메타 태그만 잘 정돈해놓아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시킬 수 있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메타 태그가 검색엔진 노출을 높여주는 절대 비결은 아닙니다. 사이트를 강화하기 위한 부수 텍스트 정도라고 할 수 있겠죠.

검색엔진은 차지하고서라도 사용자 관점에서 좀더 구체적인 얘기를 해볼까요. 웹 서핑을 하다가 한 쇼핑 사이트에서 오래전부터 찾던 물건을 파는 페이지 몇 개를 발견했습니다. 즐겨찾기를 눌러서 정리해놓은 "쇼핑정보" 폴더안에 차례차례 꾸욱 넣었습니다. 그런데 각 페이지마다 제목이 모두 같네요. 사용자가 각 페이지마다 제목을 달리해 저장을 해줘야 합니다. 귀찮기 그지 없죠. 사용자가 귀찮으면 기계라고 다를까요. 검색엔진이 크롤링할 때 제목이 제대로 잡히지 않은 페이지는 임의로 제목을 만들어내거나 그만큼 정확한 정보를 노출시키는 데 뒤처질 수밖에 없습니다.

책에서 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활용가능한 수많은 검색엔진 노출 기법들을 보여준 후에 사이트 구축 이후에 점검해야 할 체크리스트를 알려줍니다. 사실 이 내용은 단지 검색엔진 최적화라서가 아니라 일반 사이트를 만들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겠죠.

웹 디렉토리 등록 체크리스트검색엔진 등록 체크리스트는 사이트를 만드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고려해야 할 필수 체크리스트입니다. (보배와도 같은 체크리스트의 나머지 부분은 책에서 직접 확인해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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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나오는 "검색엔진 등록 체크리스트" 일부>

또 하나, 이 책에서는 과도한 키워드로 인한 역효과, 스팸차단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룹니다. 검색엔진 노출도를 높이겠다고, 과도한 정보나 키워드를 메타 태그에 마구 집어넣은 경우 포털이나 검색 사이트는 이 사이트를 차단하거나 웹 디렉토리에서 삭제하기도 합니다. 구글 같은 사이트는 (모두는 아니겠지만) 검색엔진이 자동으로, 네이버또한 (일부) 인력을 투입해서 사이트 필터링을 한다고도 하니 이를 충분히 고려하여, 열심히 만들어 놓은 사이트를 허공으로 날리는 일은 절대 없도록 대비해둬야겠습니다.

고객을 끌어오는 검색엔진 최적화
』는 구글이나 야후 검색엔진에 친화적인 사이트를 만듦으로써 큰 돈 들이지 않고 사이트를 만들려는 중소규모의 사업자가 읽어둬야 할 책입니다. 돈을 전혀 안 들이고 "꽁"으로 장사를 할 수는 없겠죠. 하지만 제한된 예산을 집행하고자 할 때 철저하고 지략적으로 준비된 웹사이트를 만들어 나머지 꼭 필요한 곳에만 검색광고 비용을 들이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라고 할 수 있겠죠.

어찌 보면 우리 에이콘 출판사 같은 회사가 지켜야 할 ABC를 설명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게다가 1판의 유명세에 힘입어 개정판으로 출간된 2판에서는 블로그, 팟캐스트, 웹애플리케이션 등의 최신 주제에 대해서도 다루니 저희에게는 피와 살이 될 책이죠.

"와이어샤크", "윈도우 디버깅", 이런 검색어로 네이버나 다음 포털에서 검색을 해서 저희 사이트로 들어오는 독자들이 꽤 많으니까요. 블로그 때문인지 웬만한 검색어로 찾아보면 거의 검색결과 상위에 잡히거든요. 허다못해 최근 에이콘 블로그의 검색 리퍼러 순위 1위는 "건스 앤 로지스 (건즈 앤 로지즈, 건즈 앤 로지스, 건스앤로지스)"더군요. 해당 검색어를 찾아들어오신 분께는 죄송스러운 일지만. 여하튼..
 -0- 어흑, 어케 내년에 액슬 로즈가 내한하면 홍보상이라도 받아야 하는 건 아닌지.. (친전할 수 있게 소문 쫌 내주세요) --;;

이 책은 엠파스를 거쳐 지금은 다음에서 검색기획 업무만 6년 넘게 맡아오신 박혜선님과 KTH 검색서비스 팀에서 일하시는 최윤석님이 함께 번역을 맡아주신 만큼, 현업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을 살려 충실히 번역해주셨을 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최윤석님은 『블로그 히어로즈』, 『ROI를 높이는 실용 웹 분석』에 이어 올해만 세 권의 책을 번역 출간 하셨네요. 올해의 필력상을 드린다면 아마 최윤석님의 차지가 아닐까 싶네요. 감사합니다. :)

고객을 끌어오는 검색엔진 최적화』는 YES24, 교보문고, 강컴, 인터파크, 알라딘
에서 예약 판매 중입니다. 검색 결과에 잘잡히는, 고객을 끌어오는 성공 웹사이트 만드셔서 이 어려운 시대에 돈 많이 많이 버시기 바랍니다.

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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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grokker| Dec 12, 2008

    dog뿔... 좋은 표현인데요. :)
    완소윤석님이군요. 3권이라니..

  • 에이콘| Dec 13, 2008

    내년에도 쭈욱 완소윤석 & 러빙혜선 님으로 등극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그로커님도 뭐 하나 달으셔야죠~ 근데 요즘 블로그는 개점휴업이시네요?

  • 레몬에이드| Dec 16, 2008

    검색엔진 최적화에 관한 책도 나오는군요 +ㅁ+

    블로거와 웹사이트 운영자 분들께는
    눈이 확 트이겠는데요 ㅎ

  • 호야지기| Dec 22, 2008

    왜 검색마케팅/웹분석시리즈 3탄이 아니라 SEO 1탄일까... 또 다른 SEO책이 나온다는 말일까?

  • montreal flower delivery| Jul 13, 2009

    책을 사서 열심히 SEO  공부 하는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