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하세요?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
Jul 19, 2010『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
마음을 여는 신뢰 에이전트, 뉴미디어 마케팅의 선봉에 서다
크리스 브로건, 줄리엔 스미스 지음 | inmD 옮김 | 소셜미디어 시리즈 4
320쪽 | 2010년 7월 9일 출간 | 14,800원
YES24,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강컴
마음을 여는 신뢰 에이전트, 뉴미디어 마케팅의 선봉에 서다
크리스 브로건, 줄리엔 스미스 지음 | inmD 옮김 | 소셜미디어 시리즈 4
320쪽 | 2010년 7월 9일 출간 | 14,800원
YES24,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강컴
[##_1L|1123443592.gif|width="91" height="106"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지난 해 12월 저희가 소셜노믹스라는 책을 내면서 에이콘 소셜미디어 시리즈를 첫 시작하고 어언 7개월, 당시만 해도 출판업계에선 아무도 소셜미디어를 주목하지 않았습니다. 물론, 트위터에 대한 책은 간간히 나오기 시작하던 시점이었죠. 하지만 지금도 소셜미디어의 대명사로 불리우는 트위터 말고는 누구도 소셜미디어가 이처럼 화두가 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_1R|1310440212.gif|width="91" height="106"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저희는 연이어 올 2월 트위터에서 유명한 제이미 박정남님과 Start! 트위터와 미투데이라는 책을 펴냅니다. 물론 소셜미디어에 트위터만 있는 건 아니었습니다. 오래전부터 우리에겐 싸이월드라는 서비스가 있었고, 우리가 알만한 것으로도 블로그, 유튜브 같은 동영상 서비스, 지금 최대의 이슈를 낳고 있는 페이스북까지. 수없이 많은 소셜미디어가 건재합니다.
[##_1L|1222644189.gif|width="91" height="106"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그래서 소셜미디어 시리즈 제3권으로 펴낸 책이 바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입니다. 이 책은 앞의 두 책에 비해 일반 독자가 읽기에 수월한 책은 아닙니다. "기업 마케터를 위한 단계별 소셜미디어 마스터 전략"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기존 전통적인 마케터들이 소셜미디어라는 온라인 미디어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를 좀더 학술적이고도 구체적인 비즈니스 마인드로 접근하는 책입니다.
그렇다면 소셜미디어가 왜 이렇게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며, 소셜미디어란 과연 무엇일까요?
지금 방금 채널을 저희 블로그로 돌린 독자분께서는 아마 이 질문이 가장 궁금하실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저희 에이콘에서 책을 낸 이후로 많은 출판사가 소셜미디어라는 주제에 부쩍 관심을 갖고 있다는 점을 들어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이미 소셜노믹스라는 책이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를 이처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풀어놓은 책은 없습니다. 여기서 우리 독자의 말을 잠깐 들어볼까요?
(독자분께서 올린 글을 일단 옮겨봅니다. 원글은 네이버 TKim님의 블로그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
... 대형서점의 마케팅 섹션을 돌다보면 소셜네트워크 혹은 미디어와 관련 트렌드가 매우 오랜 시간 정체되어 온것을 볼 수 있었다. 해당 분야가 아직 땅굳기의 과정을 거치고 있는 가운데 여전히 같은 맥락의 입문서만 즐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Youtube를 통해 성공한 개인과 기업의 사례들, 140자를 내세운 트위터의 활용 비결, 스티브 잡스가 누구인지, Google의 경영 방침 등등 이제는 그만 논하고 다음 장으로 넘어가야 할 시기에 출간된 가장 적절한 도서가 바로 이 책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Let's MOVE ON FOLKS!!!
inmD가 지난 해 옮긴 '소셜노믹스'가 앞서 언급한 '입문서'의 범주에 속한다면,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는 지은이는 다르지만 소셜노믹스에서 세분화된 다음 챕터로 보는 것이 흥미와 인사이트를 더할 것 같다. ...
아, 이글을 옮기고 나니, '나는 더 이상 책 소개를 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책을 아주 정확히 간파하셨거든요! TKim 독자님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_1L|1128033196.jpg|width="106" height="155" alt="사용자 삽입 이미지"|_##]혹시 "트러스트: 사회도덕과 번영의 창조"라는 책을 기억하시는 분 계신가요? 한국경제신문사에서 1996년에 펴낸 이 책은 코넬대학에서 고전학을 공부하고 하버드대학에서 정치학 박사를 마친 프랜시스 후쿠야마라는 재미일본인 3세가 저술한 책으로서 원제는 Trust: Social Virtues and the Creation of Presperity입니다.
저도 우리 "신뢰! ... "책의 번역을 맡으신 inmD의 장병규 대표님에게 소개를 받아 읽게 됐습니다만, 이 책은 현대사회를 그저 규모의 경제학, 경쟁력을 기준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 삶과 문화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경제에 대한 좀더 근원적인 문제를 파헤칩니다.
물론 이 책은 간단히 읽어낼 만큼의 밀도는 아닙니다. 집단의 경제, 도덕, 양심의 문제와 더불어 산업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다양한 사례를 들어 파헤칩니다. 그러나 책을 관통하는 주제는 하나입니다.
가족의 범주를 넘어서면 엄청난 불신 사회로 몰아치는 '저신뢰 사회'의 대표적인 국가(한국도 이에 속한다고 이야기하네요)에서 산업을 펴기 위해 드는 비용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신뢰라는 사회적 자본이 널리 퍼져있는 '고신뢰 사회'의 나라들을 비교합니다. 옮긴이 서문의 말을 빌어볼까요. "한 사회의 연대와 결속은 규범과 가치를 공유하고 개인의 이익을 집단의 이익에 종속시키는 공동체의 능력에 달려있다. 여기서 신뢰가 탄생하며 신뢰는 중요한 경제적 가치다." 결국 신뢰가 자리잡지 못한 저신뢰 사회에서 고용주와 피고용인 간, 기업과 소비자 고객간에 팽배해있는 "불신"이라는 사회적 비용을 어떻게 감당해야 할 것인가를 이야기합니다. 결국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문화적 배경이 어떻게 사회 국가의 경제적 번영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담론입니다.
그렇다면 15년 전에 출간된 이 책의 이야기를 제가 꺼낸 이유는 무엇일까요? 인터넷이 일반 대중에게 널리 퍼져있지 않았던 오프라인 시대의 "신뢰"라는 사회적 담론이 이제 인터넷 보급과 소셜미디어의 확산이 일반화된 지금 오늘날, 또다시 화두로 제기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이 책은 TKim님이 이야기한 바대로, 한치도 어긋남이 없이 소셜미디어 시대의 행동전략과 실천방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것도 아주 구체적으로 말이죠. "트러스트" 책처럼 경제와 신뢰, 사회 전반을 훑지 않아도 온라인 미디어 시대, 특히 소셜미디어 시대에서 "신뢰"라는 요소가 얼마나 중요성을 띠는지를 설파합니다.
이 책에서는 '신뢰 에이전트(Trust Agent)'라는 가공의 인물을 등장시킵니다.
<책 속에서>이 책은 소셜미디어에 관심 있는 누구든지 꼭 읽어야 할 책입니다. 그는 기업의 CEO일 수도 있고, 온라인 마케터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반 대중과 거리가 극히 먼 이야기도 아닙니다. 누구든 인터넷의 트위터나 미투데이,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사람이라면 귀담아 들어야 할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신뢰 에이전트는 정확히 누구인가? 이들은 새로운 웹 도구의 파워유저이며, 직업적인 경력보다는 개인적인 경험과 실험을 통해 배운 것이 더 많은 사람들이다. 온라인 기술에 대해 막힘 없이 이야기하고 과감히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장치를 실험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시행착오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오히려 시행착오를 겪으며 차근차근 배워나간다. 이들은 누구보다도 온라인 인맥이 넓고, 좋은 인상을 남기는 법을 안다. 그렇게 하면서 건강하고 정직한 관계를 구축한다. 신뢰 에이전트들은 오늘날의 웹 도구를 활용해, 전통적인 기업 홍보 또는 마케팅 부서보다도 더 빠르고 광범위하고 심도 있게 영향력을 확산하며 사람들 사이에 진정한 관심을 불러 일으킨다. ____p.34
신뢰 에이전트는 웹에 인간적인 면모를 부여하는 사람이고, 시스템을 이해하고 나름의 고유한 게임을 만들 줄 알며, 유연한 관계를 구축하는 사람이다. 이 책을 다 읽을 때쯤이면 당신도 신뢰 에이전트가 돼 있을 것이다. 단, 스스로를 신뢰 에이전트로 부르는 일만 삼가면 된다. ____p.41
최근 '안테나 게이트'라 불리우며 애플 아이폰4를 둘러싼 이슈가 뜨겁습니다. 출시 후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고 있음에도 여기저기서 많은 사람의 반발을 불러일으켜왔으며 마침내 며칠전 스티브 잡스 회장이 직접 나서 기자회견까지 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불은 사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네요. 물론 애플 사를 옹호하는 사람들도 많으나 스티브 잡스 회장의 태도를 못마땅해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저희 책 p238에 나오는 이야기를 하나 들려드릴게요.
신뢰 에이전트를 위한 조언: 3A의 달인이 돼라애플은 3A 대응에서 한참 뒤처졌습니다. 물론 기존 폰들이 그런 문제점을 지니고 있다는 것은 모르는 바 아닙니다. 억울하기도 하겠죠. 그러나 소비자에 대응하려면 문제점을 철저히 분석해서 오류가 있었다면 정확히 인정하고, '미안하지만 억울하다'가 아니라 사과의 자리를 마련했다면 정말 누구나 느낄 수 있도록 마음 깊은 울림을 전할 수 있도록 정중히 사과하며, 고객이 만족할 만한 대응을 바로 행동으로 옮겼어야 했지 않을까요. 이처럼 이 책에서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기업이 되기 위한 신뢰 에이전트의 요소와 과정을 매우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 고객이 무언가에 대해 불평할 경우 인정(Acknowledge), 사과(Apologize), 대응(Act)의 3A를 지켜야 한다. 웹에서도 마찬가지다. ...
2006년 9월 출판사는 물론, 기업으로서는 드물게 블로그를 오픈한 이후로 만 4년에 가까운 긴 시간동안 블로그를 써오고 있습니다. 어쩌면 저도 회사의 블로그 운영자로서 누구보다도 "신뢰 에이전트"에 가까워져야 할 사람이죠. (제가 신뢰 에이전트라는 말은 아직 못하겠습니다. 브로건과 스미스, 두 저자는 분명히 자기 입으론 그런 말을 하지 말라 했거든요. ^^;) 이 책을 읽으면서 저 또한 배운 점이 참 많았습니다. 한편으로는 "이런 점은 꼭 기억해둬야 하겠다"라든지 "아, 이런 건 내가 해온 거랑 똑같네, 나 잘하고 있었잖아~"라고도요.
기업의 소셜미디어를 운영하는 사람은 물론, 오프라인 기업이라도 온라인 사이트 혹은 게시판이라도 하나 갖고 있는 기업이라면 그 누구라도 이 책을 꼭 읽어야 합니다. 물론 미투데이니 트위터에 사적인 농담을 시시껄렁하게 늘어놓는 우리들이라도 피해가서는 안 됩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그 글을 보고 있을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아시잖아요.
저희 소셜미디어 시리즈 에디터이신 카이스트 한상기 교수님이 스티브아저씨라는 필명을 쓰고 있는 미투데이에 글을 올립니다. 그러자 댓글들이 올라옵니다.
오호~ 제목부터 맘에 드는 요 책 하나 사서 봐야겠네요. 오늘따라 연타석 핑백 ㅎㅎ
지금 주문하러 갑니다~ 역시 책 추천은 항상 쵝오!
스티브아저씨를 믿고 한번 ^^
아주 작은 사례에 불과하지만, 이런 게 바로 신뢰 에이전트의 본보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에는 신뢰 에이전트를 자처하는 사람들의 양심과 도덕, 굳건한 책임감과 가치관의 정립이 부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저자도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구요. 좀더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이제 책에서 확인하시죠.
오랜만의 글이라서 그런지 긴 글을 쏟아냈네요. 지루하시지는 않으셨는지 몰겠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아마 책에 대한 기대치가 조금 상승했다고 하시면 보람이 넘치겠네요. ^^ 이제 며칠간 저희 에이콘에서 출간된 엄청난 대작들에 대한 소식을 속속 올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는 YES24,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강컴 등과 전국 오프라인 유명서점에서 지금 절찬리에 판매중입니다. 소셜미디어 시대, 모두 성공주자로 등극하시길! :)
아주 작은 사례에 불과하지만, 이런 게 바로 신뢰 에이전트의 본보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이에는 신뢰 에이전트를 자처하는 사람들의 양심과 도덕, 굳건한 책임감과 가치관의 정립이 부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저자도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구요. 좀더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이제 책에서 확인하시죠.
오랜만의 글이라서 그런지 긴 글을 쏟아냈네요. 지루하시지는 않으셨는지 몰겠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아마 책에 대한 기대치가 조금 상승했다고 하시면 보람이 넘치겠네요. ^^ 이제 며칠간 저희 에이콘에서 출간된 엄청난 대작들에 대한 소식을 속속 올리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신뢰! 소셜미디어 시대의 성공 키워드』는 YES24,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강컴 등과 전국 오프라인 유명서점에서 지금 절찬리에 판매중입니다. 소셜미디어 시대, 모두 성공주자로 등극하시길!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변수들이 있겠지만, 소셜 네트워크라는 것은 사람 대 사람이라는 게 본질이니 신뢰가 큰 영향을 주는 변수임에는 이견없습니다. :) 실제 사례를 들면 푸른 기와 집, S모 기업에 트위터를 개설 했을때, 주변 사람들 반응이 부정적이었죠.
장문의 글 잘 읽었습니다. :)
whiterock님, 댓글 감사합니다. :D *화알짝*
저도 그래서 '트러스트'라는 책에 더 눈길이 가기도 한게 결국 소셜미디어 시대든, 오프라인 산업이든, 사람 사는 곳은 어디나 '신뢰도'라는 이슈는 굉장히 중요한 근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이 책에서도 아주 진지하게 접근하고 있지만, 그건 입에 발린 허울이나 가식만으로는 극복할 수 없는 거더라구요. 진지한 태도에 대한 마음가짐과 합리적인 실천방식에 대해서 고찰하는 책이랄까요.
재미있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소셜을 가지고 뭔가 하려는 사람은 꼭 읽어봐야겠군요 ㅎ
저는 그저 이용자일 뿐이지만 언제 어떻게 관련될지 모르니
읽어봐야겠습니다 ^^
에이콘의 시리즈는 항상 흥미진진한 책들을 잘 선정하시네요
늘 기대됩니다 ^^
레몬에이드님이 온라인 마케터는 아니실지라도 이렇게 여러 블로그 둘러보시고 직접 온라인에 작은 둥지를 틀고 계시다면 한번 읽어보실 만한 책일 거예요. 비단 온라인에만 국한되는 이야기도 아니거든요.
늘 성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여성흥분제팝니다
24시간 전화 상담환영
010-8818-5094
010-2668-8055
010-7541-8808
여성흥분제팝니다
24시간 전화 상담환영
010-8818-5094
010-2668-8055
010-7541-8808
여성흥분제팝니다
24시간 전화 상담환영
010-8818-5094
010-2668-8055
010-7541-8808
여성흥분제팝니다
24시간 전화 상담환영
010-8818-5094
010-2668-8055
010-7541-8808
텔레그램 @devmeca 홀덤사이트제작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임대 홀덤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임대
텔레그램 @devmeca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메작 홀덤제작 홀덤임대 홀덤분양
텔레그램 @devmeca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메작 홀덤제작 홀덤임대 홀덤분양
텔레그램 @devmeca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메작 홀덤제작 홀덤임대 홀덤분양
텔레그램 @devmeca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제작 홀덤임대 홀덤분양
텔레그램 @devmeca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제작 홀덤임대 홀덤분양
텔레그램 @devmeca 홀덤사이트제작 홀덤게임제작 홀덤제작 홀덤임대 홀덤분양
텔레그램 @OK114OK 총판모집 홀덤총판모집 온라인홀덤총판모집 텍사스홀덤총판모집
텔레그램 @OK114OK 홀덤총판모집 온라인홀덤총판모집 텍사스홀덤총판모집 총판구인 총판구합니다
텔레그램 @OK114OK 홀덤총판모집 온라인홀덤총판모집 텍사스홀덤총판모집 총판구인 총판구합니다
텔레그램 @OK114OK 홀덤총판모집 텍사스홀덤총판모집
텔레그램 @OK114OK 홀덤총판모집 텍사스홀덤총판모집
텔레그램문의 @devmeca 바둑이임대 바둑이소스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텍사스홀덤제작 텍사스홀덤개발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개발
텔레그램문의 @devmeca 바둑이임대 바둑이소스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텍사스홀덤제작 텍사스홀덤개발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개발
텔레그램문의 @devmeca 바둑이임대 바둑이소스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텍사스홀덤제작 텍사스홀덤개발 홀덤게임제작 홀덤게임개발
텔레그램@DEVPIA 홀덤총판모집 총판모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제작 홀덤소스 홀덤게임제작 무설치홀덤제작
텔레그램@DEVPIA 홀덤총판모집 총판모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제작 홀덤소스 홀덤게임제작 무설치홀덤제작
gus52.com 먹튀 cad25.com먹튀 nrg888.com먹튀 골드드래곤먹튀 골드드레곤먹튀
텔레그램@DEVPIA 홀덤총판모집 총판모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제작 홀덤소스 홀덤게임제작 무설치홀덤제작
텔레그램@DEVPIA 홀덤총판모집 총판모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제작 홀덤소스 홀덤게임제작 무설치홀덤제작
gus52.com 먹튀 cad25.com먹튀 nrg888.com먹튀 골드드래곤먹튀 골드드레곤먹튀
텔레그램@DEVPIA 홀덤총판모집 총판모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제작 홀덤소스 홀덤게임제작 무설치홀덤제작
텔레그램@DEVPIA 홀덤총판모집 총판모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제작 홀덤소스 홀덤게임제작 무설치홀덤제작
3521028983983 농협 최수혁 사기꾼 웹디자인 웹제작 사기 입니다
농협 3521028983983 최수혁 사기꾼 웹디자인 웹제작 사기 입니다
텔레그램 @devpia 홀덤프로그램제작 홀덤솔루션제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api 홀덤게임api 홀덤사이트api 보드게임api
3521028983983 농협 최수혁 사기꾼 웹디자인 웹제작 사기 입니다
wadsystemkr@gmail.com 사기꾼 이메일
텔레그램@devpia홀덤게임소스 홀덤소스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솔루션 홀덤임대 홀덤api 홀덤사이트임대
텔레그램@DEVPIA 홀덤총판모집 총판모집 홀덤사이트제작 홀덤제작 홀덤소스 홀덤게임제작 무설치홀덤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