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indows Internals 제6판 Vol. 1 & 2 (세트)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커널 공식 가이드]
- 지은이마크 러시노비치, 데이비드 솔로몬, 알렉스 이오네스쿠
- 옮긴이안랩 기반기술팀
- ISBN : 9788960775541
- 84,000원
- 2014년 05월 09일 펴냄
- 페이퍼백 | 1,804쪽 | 188*250mm
- 시리즈 : 윈도우 시스템 프로그래밍
판매처
개정판책 소개
세트 구성: 전2권
『Windows Internals 제6판』 소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7과 윈도우 서버 2008 R2를 완벽히 반영한 필수 가이드
윈도우 아키텍처와 내부를 들여다보고 핵심 구성 요소가 이면에서 동작하는 방식을 보여준다.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인터널즈 전문가 팀에 의해 윈도우 7과 윈도우 서버 2008 R2에 대해 완벽하게 업데이트가 이뤄져 2권의 책으로 나오게 됐다.
앞서 출판된 책들과 마찬가지로 비평적으로 내부자 관점에서 윈도우 동작 방식을 다뤘다. 실습을 통해 내부 동작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설계나 디버깅, 시스템 성능과 지원을 향상시키는 데 적용할 수 있는 지식을 얻을 수 있다.
『Windows Internals 제6판 Vol. 1 & 2』의 구성
처음으로 『Windows Internals』를 두 권으로 나눠 엮었다.
Vol. 1은 핵심 개념을 정의하고 사용할 툴을 소개하며, 전반적인 시스템 아키텍처와 구성 요소를 설명하는 2개의 장으로 시작한다. 그 다음 2개의 장에 걸쳐 핵심 서브시스템과 관리 메커니즘을 다룬다. Vol. 1의 마무리는 운영체제의 핵심 구성 요소인 프로세스(스레드, 잡)와 보안, 네트워킹을 다룬다.
이번에 펴낸 Vol. 2는 Vol. 1에서 다루지 못한 또 다른 핵심 서브시스템인 I/O, 스토리지, 메모리 관리, 캐시 관리자, 파일 시스템을 다루며, 프로세스의 시작과 종료를 살펴보고, 크래시 덤프 분석으로 마친다.
Vol. 1에서 다루는 내용
■ 객체 관리자, 동기화, Wow64, 하이퍼-V, 레지스트리 등의 핵심 시스템과 관리 메커니즘의 동작 방식
■ 프로세스와 스레드, 잡(job) 이면의 데이터 구조체와 행위
■ 윈도우 보안 모델이 접근과 감사, 권한 부여 등을 관리하는 방식
■ API와 브랜치캐시(BranchCache), 프로토콜, NDIS 드라이버, 계층적 서비스 등의 윈도우 네트워킹 스택
■ 커널 디버거와 성능 모니터, 기타 툴을 사용한 윈도우 내부 조사
Vol. 2에서 다루는 내용
■ 윈도우에서 하드 디스크 스토리지의 핵심 서브시스템 파악
■ 윈도우가 가상 메모리와 물리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법
■ 캐시 관리자와 메모리 관리자의 협력 관계
■ 파일 시스템의 동작 방식과 파일 시스템 접근 시의 문제 해결
■ 시작과 종료 과정의 이면
■ 크래시 덤프 분석
『Windows Internals』의 역사
이 책은 최초 헬렌 커스터(Helen Custer)가 집필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NT 3.1 출시 이전에) 『Inside Windows NT』(마이크로소프트 출판, 1992)의 제6판에 해당한다. 『Inside Windows NT』는 윈도우 NT에 관해 첫 번째 출판된 책으로, 시스템 설계와 아키텍처에 관한 핵심적인 내부 사항을 제공했다. 『Inside Windows NT』의 제2판(마이크로소프트 출판, 1998)은 데이비드 솔로몬(David Solomon)이 집필했다. 제2판에서는 윈도우 NT 4.0을 추가적으로 다뤘으며, 기술적 심도를 매우 향상시켰다.
제3판인 『Inside Windows 2000』(마이크로소프트 출판, 2000)은 데이비드 솔로몬과 마크 러시노비치가 공동 집필했다. 제3판에서는 시작과 종료, 서비스 내부, 레지스트리 내부, 파일 시스템 드라이버, 네트워킹 같은 새로운 주제를 추가했다. 또한 윈도우 드라이버 모델(Windows Driver Model)과 플러그앤플레이, 전원 관리, 윈도우 관리 도구(Windows Management Instrumentation), 암호화, 잡 객체, 터미널 서비스 등에서의 커널 변경 사항 등을 다뤘다. 윈도우 XP와 윈도우 서버 2003 업데이트를 다룬 『Windows Internals 제4판』은 Windows Sysinternals(www.microsoft.com/technet/sysinternals)에서 구할 수 있는 주요 툴을 사용하고 크래시 덤프를 분석하는 등의 윈도우 내부 지식을 이용하는 IT 전문가에게 도움이 되는 사항에 초점을 맞춰 내용을 추가했다. 『Windows Internals 제5판』 (에이콘출판, 2010년)은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서버 2008에서의 변경된 사항을 다뤘다. 이미지 로더와 유저 모드 디버깅 기능, 하이퍼V에 관한 내용이 새롭게 추가됐다.
제6판에서 변경된 내용
최신 6판에서는 윈도우 7과 윈도우 서버 2008 R2에서의 커널 변경 사항을 다뤘다. 변경된 툴을 반영하기 위해 실습 부분도 갱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