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SUG] 봄날 같은 스프링 포럼이 열렸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커뮤니티가 있을까요? 뭐, 수백개가 되나요? 저도 잘은 모르겠습니다. -0- 그러면 그 중에서 왕성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커뮤니티는 어떤 게 있나요? 지금 당장 제 머릿속에 떠오르는 걸 꼽으라 해도 K모, J모, O모, 열 손가락은 족히 부족할 것 같습니다. 자바, JSP, ASP, 리눅스, 닷넷, 수많은 커뮤니티와 모임들이 우리 곁에서 명멸해가겠죠. 여기서 명.멸.이라 함은 어쩌면 틀린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 明은 맞는 말이겠죠. 새로운 기술이 생겨나면서 새로운 움직임은 늘 감지되니까요. 하지만 滅? 어찌 보면 사라져감을 의식하지도 못한 채 혹은 그 존재 가치가 처음에 의도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여가거나 꺼질 듯 꺼질 듯 작은 불꽃처럼 사그러들고 있는 건지도 모르고 그 작은 불꽃만 보고도 "불"이 있다고 생각하는 건지도 모르니까요.

이게 현재 우리 커뮤니티가 지니고 있는 현실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혹자는 커뮤니티의 중흥기는 이미 지났다고도 말하고, 웹2.0시대에 이르러 블로그가 확산되고 정보의 출처가 각 개인에 집중되면서 정보의 공유와 나눔에서도 커뮤니티는 그 힘을 발휘하고 있지 못한다고 말하죠. 제가 이렇게 쉽게 말을 꺼냈지만, 사실 전 개발자도 아니고 직접 활동해본 적도 없어 현실적으로 산재한 문제들이나 고민들을 깊이 나누지는 못할 겁니다. 사람마다 천양지차일 수도 있겠지만, 그래도 운영하시는 분들을 만나보면 늘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고민을 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얼마 전 이일민님과 함께 KSUG, 한국스프링사용자모임을 운영하는 안영회님의 메일을 한 통 받았습니다. 스프링 포럼을 개설하셨다는 소식을 전해주셨습니다. 저희도 작년 4월에 열렸던 스프링 세미나에 작은 도움을 드리고 그저 옆에서 지켜볼 뿐 별다른 힘이 되어드리지 못했었는데, 그간 두 분께서 정말 "치열한" 고민을 많이 하셨던 것 같습니다.

일민님의 글은 장문으로 유명한데, 미처 읽을 시간이 없어서 좀전에 운동을 가면서 일민님이 6월 9일에 KSUG에 올리신 "KSUG는 커뮤니티인가"라는 글을 출력해갔습니다. 러닝머신 위를 천천히 걸으며 A4 석장에 작은 글씨로 빼곡이 가득찬 글을 읽어내려갔습니다(큰 글씨로 인쇄해갈 걸--;). 우리 개발자분들의 커뮤니티가 안고 있는 현실과 고민, 혹은 일민님 자신이 만든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지 못한 데 대한 반성과 자괴까지. 어떤 기술을 전파하고 알리기 위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지, 마음 한켠이 아련해 오더군요. 하지만 과거에 대한 반성은 늘 새로운 미래를 위한 희망을 실어올 때 그 가치가 더욱 빛납니다.

KSUG이 그런 멋진 커뮤니티로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사실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나부터 이기적이라 사실 실질적인 댓가도 없이, 별다른 명예나 만족감을 느낄 가능성도 적은 KSUG를 위해서 몸바쳐 뛰어보겠다는 생각은 없다. 그것은 대표인 영회도 마찬가지이다. 하지만 미약하지만 남은 스프링에 대한 열정 또는 그 기원에 대한 감동과 그것을 쓰면서 받은 많은 혜택들의 작은 일부라도 다시 나누고 싶은 마음은 있다.
.....
두번째는 온라인 포럼의 필요성이다. 스프링에 관한 질문이 생기면 가서 물어볼 곳이 많지 않다. 스프링이 중심이 된 전문적인 질문을 할 곳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 기술적인 질문에 대해서 간단한 답변을 달아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 크게 시간을 쓰지 않을 수 있다. 가끔 흥미로운 질문이 올라오면 빠르게 답을 해줄 수도 있다. 그래서 포럼을 설치하자고 줄곳 얘기해왔지만 영회는 설치하는 게 귀찮다고 차일피일 미루기만 한다. 누가 간단한 phpbb라도 설치해준다면 좋을텐데.

결국 KSUG의 미래는 대충 세가지이다. 가끔(일년에 한두번) 얼굴도 볼겸 여는 오프라인 세미나(또는 컨퍼런스) 주최. 동영상 스크린캐스트를 통한 기술나눔. 그리고 스프링관련 질의응답이 가능한 포럼운영.
글이 올라온 지 얼마 후 6월 26일 스프링 개발자를 위한 KSUG 포럼, 일명 "봄날 포럼"이 드디어 열립니다. 그리고 봄날 포럼 환영사라며, 크숙이 대표 안영회님, 스프링 전도사 Toby 이일민님, 이동국님, 물개선생이라는 필명으로 유명하신 김승권님, 차세대(?) 백기선님 등 인터뷰도 하루차 공격으로 매일 실어주셨네요. 재밌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오픈한 지 열흘이 조금 넘었는데 회원이 170여명 가입하셨네요. 토비님의 열정과, 200곳이 넘는 곳에 일일이 메일을 보내셨다는 영회님의 정성 덕분이 아닌가 싶어요. 포럼을 연 취지도 기존 커뮤니티의 한계인 일방적인 정보의 전달이 아니라 쌍방 정보전달과 교류의 편의성을 극복하기 위함이었겠죠. 스프링 포럼이나 KSUG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일민님이 말씀하셨듯이 단지 회원 수도 중요하지만, 꾸준히 이슈와 교류가 일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스프링 포럼을 여셨으니, 앞으로 남은 숙제와 실마리도 찬찬히 풀어나가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저희도 작은 힘이나마 실어 드리겠습니다.

한 가지 더, (자칭 ASUG을 운영하는 건지도 모르겠다는) 일민님이 멀리서 가칭 "애자일 스프링"이라는 책을 "아주 열심히"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프링 포럼에서 오픈소스 정신을 새로이 되살려 책 내용에 반영할 여러분의 의견을 모으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프링에 대해 궁금한 점, 책에 들어갔으면 하는 점 등 자유롭게 내용을 남겨주세요. 힘내시라고 댓글 하나 남겨주셔도 고맙겠죠. 스프링 개발자 여러분, 봄날 포럼을 더 맛있게 즐기는 법이라는 글부터 시작해서 여기저기 글들 읽어보시고 열심히 활동해보세요. 언젠간 내생애 봄날은 오지 않겠어요?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영회| Jul 09, 2008

    급요청 드린건데... 단순 소개를 부탁했더니
    일민형 글에 준하는 장타군요.
    거기에 더해서 애정어린 시선으로 포럼을 봐주시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 에이콘| Jul 09, 2008

    사실 어제 밤 글을 쭉 읽어내려갈 때는 지금 적은 것보다 더 마음이 짠했었는데 제 필력 부족으로 그만큼은 못 담아낸 것 같아요. 스프링 포럼의 왕성한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D

  • 토비| Jul 09, 2008

    여기 올때마다 에이콘님은 과연 누구신지 궁금해요

  • 에이콘| Jul 09, 2008

    그러게요. 몽타주를 작성해서 긴급수배해볼까요? ㅎㅎ

  • kenu| Jul 09, 2008

    저 알아요. http://me2day.net/bliss ^^
    관련글 트랙백 겁니다.

  • 호야지기| Jul 20, 2008

    전 어렵게 알아냈는데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