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 X과 아이폰에 생명을 불어넣는 '코어 애니메이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맥 OS X과 아이폰 개발을 위한
코어 애니메이션
빌 듀드니 지음 | 김동현 오형내 추홍엽 옮김 | 모바일 프로그래밍 시리즈 3
2009년 7월 7일 출간 예정 | 212쪽 | 25,000원

아이폰과 맥 OS X이 차별화되는 비밀의 열쇠는 바로 코어 애니메이션. 다이내믹하고 환상적인 UI를 구성하는 코어 애니메이션 프레임워크와 API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훌륭한 가이드북.

참,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아이폰 출시. 여전히 오리무중, 뭔가 손에 잡히는 건 하나도 없습니다만, 여하튼 그래도 아이팟터치로 접하는 앱스토어에 국내 개발자분들이 올리는 애플리케이션들을 하나둘 접할 때마다 반가운 마음이 많이 듭니다. 국내 첫 아이폰 서적 『예제로 시작하는 아이폰 개발』을 펴낸 저희 에이콘출판사에서 두 번째 책 『맥 OS X과 아이폰 개발을 위한 코어 애니메이션』을 출간합니다. 첫 책을 번역한 김동현님과 오형내님에, 초미남 역자 추홍엽님이 가세를 해서 꽃남 삼인방이 번역을 하셨네요.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이폰과 맥 애플리케이션의 부드럽고 멋진 효과의 비밀은 바로 코어 애니메이션이다. 이제 프론트 로우, 파인더 등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에서 즐겼던 커버플로우 효과를 직접 구현할 수 있다.

앞으로 만들 코코아 애플리케이션에 코어 애니메이션을 적용해 보자. 모션과 모핑 효과를 이용해 애플리케이션 사용자들에게 강렬한 시각적 피드백을 줄 수 있다.

■ 코코아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종류와 타이밍
■ 레이어 기반 뷰
■ 필터를 사용한 뷰
■ 코어 애니메이션 레이어, 스크롤, 기하
■ 레이어로 만드는 3D 효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킨토시 컴퓨터가 맥빠라는 일군의 긱과 구루 집단을 이끌며 열혈추종자 무리를 이끌고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국내산 차를 타보면 (물론 좋은 차는 좀 다를지 모르겠지만) 특히 가장 불만스러운 부분이 오디오 파트입니다. 도대체 차량용 오디오는 어떤 컨셉으로 만드는 건지 의심스러울 정도랄까요. 도대체 Repeat기능을 삭제한 오디오 개발파트는 진정 음악을 안 들으시는 거겠죠? 셔플 기능을 깊숙한 곳에 숨겨두질 않나. 최근엔 바뀐 것 같긴 합니다만, 음악 듣다가 rewind 버튼을 누르면 곡 처음으로 가야 할 것을 전 곡 맨 앞머리로 가질 않나. (죄송합니다~ 꾸벅)

여튼 유형이든 무형이든 제품을 만들 땐 많이 사용해보고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성을 높이는 게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네, 바로 그 "개밥먹기"랑 비슷한 얘기겠죠. 아이팟 터치를 써보면서도 사용자 입장에서 정말 감탄해마지 않는 것이, 바로 그 사용성이었습니다. 기능이 아니라 사용자 감동을 추구하는 부분 말씀이죠. 맥은 아이팟과는 좀 다르다는 이야기도 합니다만, 여기서 일조하는 것이 바로 "애니메이션"처리도 한몫을 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천 마디 말이 필요없이 한 가지 애니메이션만으로도 사용성과 사용자 경험을 높일 수 있는 거죠. 단지 기능 열 가지를 기획해서 그 1부터 10까지의 기능을 넣은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한 가지 모션 만으로도 효과를 백배 높일 수 있는 효과를 만들어야, 아니 "아주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무한대로 쏟아져 나오고 있는 "아이폰 서적"중에서 우리 책이 부각돼야 하는 이유는 바로 이것때문입니다. "남들과 다른" 혹은 "남들에게 뒤지지 않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지요. 앞으로 여러분이 저희 에이콘 모바일 시리즈 책들에 관심을 가져야 할 이유도 그때문이구요.

아이폰에서의 애니메이션은 단지 눈요깃감이 아닙니다. 사용자가 아이폰을 만졌을 때 그것을 인지하게 하는 것부터, 지금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결과가 어떤 것일지를 알려줍니다. 앱의 대기화면 아이콘을 터치하면 앱이 커져서 화면을 덮으며 실행됐음을 알려줍니다.

테이블에서는 스크롤 시 양쪽 끝에 더 이상 볼 것이 없다는 것도 애니메이션으로 알려줍니다. 아이콘을 오래 누르고 있으면 흔들거리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아이콘 이동이나 삭제가 가능함을 알려줍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는 하위 메뉴로 들어가는 중인지 아니면 지금 일과 상관없는 설정과 같은 일을 할 것인지 모두 창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통해 짐작할 수 있습니다.

두꺼운 설명서 하나 없이도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잘 구현됐을 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을 통해 직관적으로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멋진 애니메이션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코어 애니메이션’입니다.

- 김동현, 옮긴이의 말 중에서
이 책에서는 아주 간단한 예제에서부터 시작해 기본 애니메이션, 코어 애니메이션을 배우고 마지막으로 아이폰까지 확장합니다. 사실 맥 OS X과 아이폰용 코어 애니메이션에 그다지 다른 점이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아주 전형적인 전개방식이 되겠죠. 게다가 역자 김동현님께서 이번 책에도 "예제로 배우는 아이폰 코어 애니메이션"이라는 짤막한 부록을 실어 독자분들의 이해를 돕고자 했습니다.

아이폰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다면 술술 읽힐 거구요. 저 또한 그랬습니다만, 플래시 등 간단한 애니메이션 기초만 알고 있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니 도약을 원하는 아이폰 개발자들에게 지금 이 시점에서 꼬옥! 필요한 책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말 여러 모로 도움 너무 많이 주시는 우리 역자 김동현님. 요새 꽁지머리로 헤어스타일을 바꾸신 게 전 훨씬 마음에 드는데(왠지 삼손 머리처럼 그 꽁지머리에서 뭔가 비장의 아이디어들이 샘솟는 듯!), 인증샷을 아직 못 담았네요. 담에 꼭! ^^; 아이폰 책 번역 뿐 아니라 모바일 시리즈 에디터 맡으셔서 화려한 라인업을 만들어주시느라 고생 많으셔요. 고맙습니다. ^^/ 안방마님처럼 모든 작업을 챙겨주시고 번역은 물론 꼼꼼히 리뷰해주시느라 고생 많으신 오형내님도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얼굴은 늘 스마일인데 걸음도 빠르고 일도 빠르고 드시는 것도 빠르고. ㅋㅋ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마지막으로 불법(?) 매뉴얼 번역 하고 계시단 말을 듣고 "그거 저작권상 불법일지도~ 안 돼효!"라며 뜯어 말린 후 이 화려한(?) 역자 세계에 발을 들여놓게 만들어놓은 후.. '아 이게 잘 된 건지 안 잘 된 건지 지금쯤 심히 혼란해 하실' 추홍엽님, 첫 번역 힘드셨죠? ^^; 막판 휴가까지 내시며 마감 버닝하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사진 컨셉 유지하세요. ㅋㅋ)

그리고 김수정씨에 이어, 또 한명의 숨겨놓은 에이콘 편집자 양아영님의 첫 작품. 고생하셨구요. 앞으로 두 분의 활약 기대하겠습니다. 역자분들도 힘 많이 실어주세요~

앞으로 이 분들과 함께, 그리고 또 우리 기존 역자분들과 함께 선보이게 될 에이콘 모바일 시리즈에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아마 두어달 내로 정말 야심작 두 권을 곧 또 선보이게 될 거예요. 기대 만빵하셔도 실망하지 않으실 겁니다. :)

이 책 맥 OS X과 아이폰 개발을 위한 코어 애니메이션YES24, 강컴,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등에서 예약 판매 중입니다. 청년재벌은 아직 유효해요. 아니 이제 시작일 뿐이죠. 모두모두 대박나세요! ^^/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프리버즈| Jun 29, 2009

    아이폰 책은 간지가 안나면 번역을 하면 안되는듯 ;ㅁ;

  • 에이콘| Jun 29, 2009

    이 책의 간지는 그저 제목에서 이미 폴폴~ 열심히 공부하세욧!

  • 강철구| Jun 29, 2009

    우와 완전 멋집니다! 책값 싸들고 구경가야겠어요 ㅎ 완전 기대!!

  • 에이콘| Jul 01, 2009

    책값 싸들고 '서점'으로 달려가신다는 건가요? ^^; 소문 많이 내주세요. 고맙습니다. 철구님도 곧 나올 책 이젠 슬슬 준비하셔야 할듯. ^^/

  • dawnsea| Jul 02, 2009

    역시 앞써가는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