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손쉽게 시작하는 클라우드앱, 자바 구글앱엔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알짜만 골라 배우는 자바 구글앱엔진
무료로 시작하는 손쉬운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개발
카일 로치, 제프 더글라스 지음 | 박성철, 안세원 옮김
웹 프로페셔널 시리즈 26 | 25,000원 | 2010년 8월 31일 펴냄 | 300쪽
YES24, 교보문고, 강컴, 인터파크, 알라딘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바탕 태풍 곤파스가 휩쓸고 간 하루, 모두 안/녕/하신지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설명해보기 위해 구름 사진을 올려도 오늘은 왠지 태풍 생각만 떠오르는 날이네요. 맑게 갠 하늘에 떠있는 구름 사진에서, '평온한 자연과 환경'이라는 게 우리에게 얼마나 소중하며, 이는 자연이 인간에게 베푸는 큰 자애로움이라는 생각까지 들게 하는 하루입니다. 모두 별 피해 없으셨길 바랍니다.

지난 8월 18일 아침 6시, 드디어 대망의 아이폰 4 예약판매가 시작됐습니다. 3시간 만에 7만여대, 고작 일주일 여만에 20만명을 돌파하는 진기록을 세우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기록으로 갱신되는 중입니다. 첫 아이폰3Gs 국내 상륙시 일요일 불시 예약이라는 이벤트를 자아냈던 통신사로서는 예약 사이트를 새벽에 오픈함으로써 트래픽을 분산하려는 노림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두 바람이었을 뿐, 아이폰 4 예약 사이트는 6시 오픈되자마자 바로 방문객 폭주로 서버가 다운되는 지경에 이릅니다. 이는 정말 막을 수 없었던 일일까요?

웹2.0 시대의 개막과 더불어,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SNS)의 폭발적인 인기와 더불어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용어가 바로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입니다.

아마존의 EC2, S3, NoSQL, 카산드라, 하둡. 아마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심이 없는 분들이라 하더라도 아마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본 용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들이 바로 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채택하고 있다는 이야기도요.

요즘 클라우드 컴퓨팅에 관심이 많은 김형준님의 말을 인용해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정의해보겠습니다.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서버, 네트워크 등과 같은 IT 자원을 서비스로 제공하고, 사용자는 이들 자원을 필요한 만큼 빌려서 사용하고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지불하는 컴퓨팅 환경을 말한다.”
정의에서는 보는 것처럼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단지 특정 기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나 서비스를 중앙에서 관리하고 여러 디바이스에서 접근 가능한 서비스나 이를 제공하는 기술 등의 포함하는 포괄적인 용어다.

그리드 컴퓨팅, 유틸리티 컴퓨팅, 분산컴퓨팅, 네트워크 컴퓨팅, 가상화 등과 같은 기술을 활용하여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고 그 플랫폼 기반 위에 응용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다.


며칠 전 시골의사라는 필명으로 유명해진 박경철님(@chondoc)께서 8월 27일자 자신의 트위터에 클라우드 컴퓨팅 이야기에 관한 글을 연속으로 남겨 화제가 되었다고 하지요.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은 이야기였다고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일단 선점하면 넘을 수 없는 진입장벽을 구축하게 되죠. 이후에는 봉이 김선달식 장사가 가능합니다. 바야흐로 소프트파워의 시대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선점 효과에 대한 박경철 원장의 발언 이후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기도 했다고 하죠.

어쩌면 저간의 상황은 알 수 없고 기술적인 논의는 논외로 하더라도 이처럼 클라우드 컴퓨팅은 많은 이의 화제와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아이폰 4 예약판매 당시 통신사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유효적절히 활용하여 대비를 했더라면 새벽에 모든 이의 단잠을 설치게 한 사이트 접속 불가 사태는 조금은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다면 구글도, 아마존도, 페이스북도, 트위터도 모두 활용하고 있다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한 웹 애플리케이션 구축과 운영에 대해서 개별 기업과 개발자들은 어떤 대응을 해야 할까요.

실상, 대기업이나 대형 웹사이트가 아닌 다음에야, 중소기업의 웹사이트, 중소규모의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는 DB는 무엇을 끌어다 쓰고 웹서버와 웹서버 소프트웨어는 무엇을 써야 할지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머리가 아픕니다. 비용을 절감한다는 효과에 대해서도 미지수이구요.

이때 등장한 것이 바로 구글 앱 엔진이었습니다. 이것저것을 취사 선택하는 고민과 비용, 시간을 단축해주고 간단하게 SDK나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손쉽게 클라우드 기반의 웹사이트를 구축할 준비가 됩니다. 다만 얼마전까지만 해도 구글 앱 엔진은 파이썬으로만 서비스되었습니다. 파이썬을 낯설어하는 국내의 수많은 개발자들에게 구글 앱 엔진은 그림의 떡인 셈이었지요. 그러던 중 구글이 드디어 자바 버전으로 앱엔진을 서비스하기 시작했습니다.

좀더 손쉽게 클라우드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생긴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자바 구글 앱 엔진을 어떻게 시작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짜와 핵심만을 골라 알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우선 SDK를 다운로드하거나 이클립스 플러그인을 설치함으로써 쉽게 개발환경을 갖춥니다. 그러고 나서 각각 GWT, 스프링, 플렉스 등의 프레임워크를 써서 혹은 별다른 프레임워크 없이 간단한 예제를 직접 만들어봅니다.

실제로 이 책의 72쪽에 나오는 <표 4-1 자바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에서는 구글 앱 엔진과 호환되는 프레임워크에 대한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장에서는 사용자 인증, 데이터 저장, 그리고 앱엔진 플랫폼이 제공하는 각종 기반 서비스를 살펴봅니다.

어느 정도 이상의 서비스 확장이 있지 않는 한 무료 혹은 소액으로, 그리고  서버 소프트웨어나 DB 쪽에 대한 고민 없이 웹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다는 점은 구글 앱엔진이 가진, 그리고 어느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도 넘볼 수 없는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급 독자를 위한 내용은 다루지 않지만 '자바 구글 앱 엔진'에 관한 입문과 활용서로서 이만한 책은 당분간 나오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책을 번역한 박성철님과 안세원님은 최근 장안의 화제가 된 필독서 "토비의 스프링 3"의 저자 이일민님이 소개해주신 분들입니다. 토비님이 원고 집필 당시 잠시 귀국하셨을 때 KSUG 회원으로서 별도의 스프링 책을 기획한 적이 있습니다. 결국 여러 사정으로 인해 무산되었지만요.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대한 두 분의 진지한 자세와 학식은 제게 큰 믿음을 심어주었고, 이 책의 번역을 두 분께 의뢰했습니다. 그간 여러번의 만남을 통해서도 늘 공부하고 노력하며, 다른 분들과 지식을 나누려는 자세에 저도 참 많이 감동했더랬지요. 온화한 성품과 실력을 갖추신 박성철님과, 느릿한듯 보이지만 카리스마 넘치는 모습으로 정확하게 일을 마무리해내시는 안세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필자로 에이콘과 더 많은 책 낼 수 있기를 바랄게요.

이 책은 지금 YES24, 교보문고, 강컴, 인터파크, 알라딘에서 "절찬리"에 판매중입니다. 자바 구글앱엔진에 대해 궁금하셨던 여러분을 위한 좋은 참고서가 되길 바랍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김진| Sep 09, 2010

    안녕하세요
    좋은 책 만들어줘서 감사합니다 ㅎㅎ

    한가지 건의 사항이 있는데
    미국엔 아이폰 개발 시리즈로
    Beginning iPhone Games Development
    라는 책이 나왔더라고요
    에이콘에서는 언제 번역본 나올까요?
    아이폰 게임개발할때 도움이 될꺼같은데
    빠른시간내에 책이 나왔으면좋겠네요

    빨리 책만들어주세요 ^^;

  • 에이콘| Sep 13, 2010

    안녕하세요 김진 독자님.

    저희 에이콘 출판사 도서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Beginning iPhone Games Development은 저희 출판사에서 진행하는 책이 아닙니다. 어디인지는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만, 아마 다른 출판사에서 번역 중이신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으이그| Sep 19, 2010

    구입도서 관련해서 소통할 수단이 이메일뿐이 없네...
    번역만했을 뿐이니, 나머지는 원서 사이트가서 처리해라 이건가?
    커뮤니티 게시판 하나 만드는게 뭐그리 어렵다고....
    깝깝허이~

  • 에이콘| Sep 20, 2010

    안녕하세요 독자님.

    불편을 끼쳐 드려 죄송합니다.

    도서에 관한 궁금증은 도서 상세정보 페이지( http://www.acornpub.co.kr/book/java-google-app-engine )에 있는 토론방을 이용해주셔도 좋습니다. 이메일로 보내주셔도 좋고, 블로그나 토론방 등 어느쪽에 의견을 올려주셔도 상관없겠습니다. 모든 도서에 커뮤니티를 운영할 수 있다면 좋겠으나, 현실적으로 각각의 커뮤니티 운영은 어려운 점을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혹시 소스코드와 관련한 문제시라면, 소스코드 파일은 원서를 쓰신 저자분이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출간 후에 독자 몇 분께서 문의해오셔서, 역자분들께서 한국어판의 내용을 정리하셔서 별도로 소스코드 파일을 준비중입니다. 아마 늦어도 이달 말 정도까지는 저희 웹사이트에 올릴 수 있겠습니다. 파일을 올리면 댓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 궁금| Oct 22, 2010

    페이스북 이펙트는 언제 나와요?

  • 황영주| Oct 22, 2010

    안녕하세요. 독자님
    저희 도서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하신 페이스북 이펙트는 11월말경 출간예정입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면 editor at acornpub.co.kr로 문의해주시면 바로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궁금| Oct 23, 2010

    대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자 강연 이런 것도 하면 좋겠네요! 책 기대 됩니다! 영화보다 빨리 나오면 좋겠어요.

  • 카지노| Sep 27, 2018

    크롬에서 접속하세요
    khan77.com 꽁머니 1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