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는 잘 모르는 "잘 팔리는 아이폰 앱"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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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팔리는 아이폰 앱 개발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아이폰 비즈니스의 모든 것
데이브 울드릿지, 마이클 슈나이더 지음 | 양원일, 정지훈 옮김
에이콘 모바일 프로그래밍 시리즈 19

2011년 3월 31일 출간예정 | 512쪽 | 30,000원
예스24, 교보문고, 인터파크, 강컴, 알라딘


- 고수급 개발 내공이 쌓인 나의 아이폰 앱, 왜 고객은 몰라주는 걸까?
- 내가 만든 앱 누가 혹시 이미 만들지 않았을까?
- 제목은 어떻게 지어야 사람들을 혹하게 만들 수 있을까?
- 가격은 $0.99가 가장 최선일까? 확실할까?
- 내가 만든 앱 법적 소송에는 어떻게 대비하지?
- 마케팅은 언제부터 시작해야 시기적절할까?
- 글솜씨 없는 나, 보도자료는 어떻게 쓰며 요약문은 어떻게 해야해?
- 앱스토어 첫화면 스크린샷, 어떤 그림을 넣어야 많이 팔릴까?
- 앱내 광고가 대세라는데 어떻게 활용해야 하지?
- 사용성과 테스트, 개발 좀 더 잘할 수는 없을까?
- 앱 만드는 거야 누워서 떡먹기, 근데 앱스토어 등록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거야!@@
- 트위터 마케팅까지 하라고? 뭐 대강 홍보로 도배하면 되지 않겠어?
- 최고의 홍보수단은 라이트 버전이라고?
- 일단 무료버전을 만들고 스리슬쩍 기능을 유료로 전환하면 되지 않을까?

아무튼 나는,
나의 개발신공을 발휘해
아이폰 앱으로
잘 팔아보고 싶다고!

청년재벌의 꿈은 불가능한 걸까......

그러게,
잘 팔리는 아이폰 앱은 도대체 뭐가 다른 거야?

아이폰 개발자가 잘 알지 못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개발 비즈니스 성공 전략의 비밀과 노하우가 모두 담겨있는 책.

애플 앱스토어에서 잘 팔리는 아이폰 앱을 만들기 위해 비즈니스 마인드로 무장한 아이폰 개발자가 알아둬야 할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단계별로 설명하는 이 책에서는, 앱의 기초가 되는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앱을 개발하고 앱스토어에 출시한 뒤 홍보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각 과정에서 어떻게 하면 앱 판매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고 많이 팔 수 있는지를 낱낱이 알려준다.

비즈니스나 마케팅 관련 사전 지식이 전혀 없는 저예산 독립 개발자가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실무서이며 기업의 모바일 개발 팀에서도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다.


전 세계를 도탄에 빠지게 한 이웃국의 재앙 앞에 인간이 얼마나 초라한가를 느끼게 하는 요즘입니다.

모두, 안.녕.하.신.가.요.

자연의 두려움 앞에 무릎을 꿇은 인간이 재활의 의지를 꺾게 하는, 그보다 더 큰 재앙은 결국 인류가 만든 문명의 뒤안에서 엄습한 위기라는 생각이 듭니다. 문명의 이기. 얼마나 잘 활용해야 할까 라는 의문이 새삼 많이 드는 요즘이죠.

아무튼 The Show must go on. 살아남은 자들은 씩씩하게 자신의 자리에서 할 몫을 다해내야 어려운 이들을 도와내고 등뒤에서 밀어줄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죄송스럽게도 아주 오랜만에 곧 나올 신간 한 권을 소개합니다.

인류가 불행한 재앙 없이 영속할 수 있다면, 긴 역사 속에서 큰 획을 그을 제품 중 하나는 바로 애플 사의 아이폰일 것입니다. 아이폰은 단지 그 미려한 기계의 동작과 디자인뿐만 아니라 안에서 동작하는 소프트웨어의 유통과 제작 혁명을 일으킨 기기로 기록되겠지요.

개발자가 큰돈 들이지 않고도 자신의 기량을 발휘해서 앱스토어에 올려 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벌써 iOS4.3이 나온 지금으로부터 어언 2년 전인 2009년 2월 아이폰의 국내출시는 요원하던 그때 저희가 "예제로 시작하는 아이폰 개발"이라는 개발서를 우리나라에서 처음 펴내고 Heavy Mach라는 유료 게임앱으로 국내 한 개발자분이 앱스토어 수위에 오르면서 엄청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열풍이 몰아닥쳤습니다.

하지만 청년재벌의 신화는 과연 신기루였던 걸까요? 매주 나오는 로또 당첨자보다도 더 어려운, 낙타가 바늘 귀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렵다는 아이폰 앱의 성공. 대박을 바라지도 않지만 뭔가 들인 노력의 대가만큼은 거두고 싶어하는 개발자분들에게 기초 오브젝티브C 책이나 코코아터치 활용서는 이제 별다른 효용 가치가 없습니다.

기술은 그만하면 됐다는 거죠.

우리나라 IT 개발자들의 실력이야 두말하면 잔소리이므로 몇가지 API를 익히고 엑스코드와 인터페이스 빌더 활용법만 알면 기존 프로그래머가 아이폰 앱 개발에 입문하는 건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뚝딱 뚝딱 만들면 돌아가는 앱 정도야 손쉽게 만들 수 있죠.

하지만 앱스토어는 개발자들의 코딩 실력을 견주는 경연장이 아닙니다. 상품 가치를 발휘해야 하는 적자생존의 사회죠. 떼돈을 벌지 않더라도 자신이 한 일에 대한 인정도 없이 그냥 사그러드는 앱을 보는 마음은 아마 그 어느 누구도 상상하기 힘들 겁니다.

그렇게 될 때 개발자들의 머릿속에 뱅뱅, 수많은 질묻들이 하나둘 생겨날 테지요. 바로 제가 이 글 맨 첫머리에 나열한 고민들이 아닐까요.

이 책에서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돈 벌어주는, 잘 팔리는 앱을 만들기 위해 아이폰 개발자가 꼭 알아야 할 아이폰 비즈니스의 모든 것을 설명합니다.

실제로 여러 수상경력이 있고 아이폰 앱을 판매한 두 개발자가 저자로서 참여했습니다. 물론 세상에서 가장 많이 돈을 번 아이폰 프로그래머가 저자로 참여했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요. 하지만 초일류 명문대생이 가장 좋은 선생님이란 법은 없습니다. 책에서는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을 가장 효율적이고 적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니까요.

이 책의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에서는 그저 마케팅 방법을 논하지 않습니다. 아이디어 발상에서부터 최종 마무리까지 단계별로 진행함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모든 사항을 망라합니다.

[#M_세부 목차는 여기를 펼쳐 보세요.|목차 닫기|

1장 치열한 앱스토어 시장
___아이폰 개발자를 위한 비즈니스 책
______모바일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세상
______안심하라, 이 책은 비즈니스 서적이 아니다
___자신만의 성공 스토리를 만들자
___이 책의 활용법
___아이폰 앱 개발 처음 시작하기
___이미 앱스토어에 출시한 경우라면?
___의뢰 받은 아이폰 앱 개발하기
___본격적인 시작

2장 앱 아이디어 분석과 경쟁 제품 조사
___필요성 충족
______미개척 시장
______모바일 경험 향상
______유사 앱과의 경쟁
___과포화된 카테고리 피하기
___경쟁 제품 탐색
______아이폰 앱 소개 사이트
______앱 순위 통계 분석
___경쟁 제품의 고객 리뷰
______타산지석
______앱스토어 밖에서의 리뷰
______경쟁 제품 체험
___차별화 포인트
___앱 이름 짓기
___웹사이트 도메인 이름 등록
___독창적인 정체성
___더 나아가기

3장 지적재산권 보호
___지적재산권이란
___지적재산권 전략 결정
______새로운 접근
______아이폰용 지적재산권 전략 수립
___앱 저작권 보호
______저작권 적용 방법
______저작권 보호의 한계
___앱 아이콘과 로고용 상표 신청
______상표 획득 방법
______상표 선택
___기업비밀
______기업비밀 성립 방법
______비밀보장계약(NDA)
______기업기밀법 보호의 한계
___특허권
______특허 받을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
______판매로 인한 신규성 상실
______특허출원 방법
______가출원서 작성
___고용/협력 계약서에 지적재산권 명시
______하청 업자 고용
______직원 고용
___외부 창작물의 지적재산권
______라이선스 확인
______컨텐츠 품질 확인
______바이러스성 라이선스
______애플 상표는 사용 금지
___소프트웨어 사용자 라이선스 계약
______EULA의 목적
______애플의 기본 EULA
______자신만의 계약서가 필요한 이유
___소송
______분쟁 해결 첫 단계
___요약

4장 강력한 마케팅 도구
___시작: 강한 첫인상 남기기
___애플이 만든 규칙 준수
______애플 아이폰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
______애플리케이션 제출 피드백
___효과적인 앱 아이콘과 로고 제작
______앱 아이콘 디자인
______로고 제작
______일관된 브랜드 정체성 유지
___인터페이스 디자인: 개발자가 아닌 유저의 입장에서 생각하라
______프로토타이핑의 중요성
______커스텀 인터페이스 제작
______UI킷이 주는 친숙함
______접근성을 고려한 디자인
______미적 감각이 없는 개발자를 위한 팁
___앱 내부에서 사용자 리뷰 받기
___앱내 이메일 기능과 SNS를 이용해 친구에게 앱 추천하기
______앱내 이메일
______트위터, 페이스북 연동
___한차례 쉴 시간

5장 무료 앱 전략
___유료 앱 판매를 촉진하는 무료 버전
______방향 결정: 무료 라이트 버전 vs 앱내 구매
______준수해야 할 라이트 버전 규칙
______무료 라이트 버전과 유료 앱 판매 간의 상관관계
______라이트 버전 수준 조절
______유료 버전 홍보 완전정복
______라이트 버전 완벽하게 만들기
______라이트 버전에서 유료 버전으로 데이터 이전
___시장 점유율 굳히기: 일단 뿌리고 돈은 나중에
___무료 앱으로 수익내기
______광고 CPM과 매출
______앱내 광고 전략은 언제 유용한가
______앱에 맞는 광고 네트워크 찾기
______아이폰 앱의 광고 수익만으로 사업 유지하기
___앱내 크로스 프로모션으로 시너지 효과 창출
______상점 차리기
______크로스 프로모션 제휴 연대
______자체 제작 광고 솔루션
___소셜 플랫폼을 통한 입소문 내기
___다음 단계로

6장 앱내 구매와 제휴 프로그램
___기존 고객의 중요성
______지속적인 개발에 대한 수익 창출
______사용자의 인식을 바꾸려는 도전
___앱내 구매 적용 시기와 방법
______단순함의 힘
______성공을 향한 프레젠테이션
______스위트 스팟 찾기
___아이튠즈 커넥트에서 앱내 구매 설정하기
______앱내 구매 테스트 사용자 계정 설정
______앱내 구매 항목 생성
______앱내 구매 항목 관리
___테스트 디바이스 설정
___스토어 키트 프레임워크 활용
______기본 사항 설정
______1단계: 앱내 구매 허용 설정 확인
______2단계: 구매 가능한 앱내 구매 항목 얻어오기
______3단계: 구매 요청
______4단계: 결제 상태 수신
______5단계: 구매한 컨텐츠에 접근하기
______유료 컨텐츠 복원하기
___앱내 구매 항목 전송과 관리
______내장 컨텐츠 잠금 해제하기
______서버에서 컨텐츠 다운받기
______도와줘요! 클라우드
___제휴 프로그램을 통한 부가 수익 창출
___금맥 채굴

7장 테스트와 사용성 향상
___부정적 고객 평가 폭격 피하기
______일반적인 함정 피하기
______직접적인 피드백 이끌어내기
___앱내 도움말의 활용
______온스크린 팁: 지식의 씨앗 심기
______설명 동영상: 양날의 검
______통합 데모: 말 대신 보여주기
______앱내 웹 도움말: 작은 HTML 큰 효과
___프로비저닝(provisioning): 개발용 장치 설정
______1단계: 엑스코드 오거나이저에서 테스트 장치 지정
______2단계: 애플의 WWDR 인증서가 설치됐는지 확인
______3단계: 온라인 개발 프로비저닝 어시스턴트 실행
______4단계: 개발 인증서 요청
______5단계: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생성과 설치
______6단계: 개발 인증서 다운로드와 설치
______7단계: 엑스코드 프로젝트를 테스트 장치에서 실행
______와일드카드 앱 ID의 제약
______여러 개의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관리
___베타 테스트: 복잡한 애드혹 배포 과정
______1단계: 베타 테스터의 장치 ID 얻기
______2단계: 배포 인증서 요청
______3단계: 배포 인증서 설치와 백업
______4단계: 애드혹 배포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생성과 설치
______5단계: 애드혹 배포용 앱 설정
______6단계: 인타이틀먼트(Entitlements) 파일 생성
______7단계: 아이폰 앱 컴파일
______8단계: 베타 테스터에 앱 배포
___아는 것이 힘이다: 분석 도구를 통한 앱 사용 추적
______전문가와의 대담
______분석 도구 평가
___정리하며

8장 출시 전 버즈 마케팅
___마지막 카운트 다운: 출시 준비
______마케팅 대상 찾기
______간결한 발표문 작성
______추가 홍보 수단
___아이폰 앱 홍보용 웹사이트 제작
______웹사이트 인프라 구축
______아이폰 앱 웹사이트 해부
______고객 유치
___모바일 사파리 호환성
______뷰포트 활용
______브라우저 탐지해 타게팅된 컨텐츠 제공
______플래시를 아이폰 호환 컨텐츠로 동적 변환하기
______아이폰 홈 화면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___입소문 마케팅: 블로그, 트위터, SNS의 영향력
______블로깅
______트위터
______페이스북
______기타 소셜 네트워크와 북마크 사이트
______포럼, 뉴스그룹, 블로그에 댓글달기
___프로답게 행동하기
___보도자료와 추천서 수집
______홍보 세트 준비
______좋은 관계 유지
______독점 기사를 위해 미리 애드혹 빌드 제공하기
___바톤 터치

9장 앱스토어 접수 과정
___가격 책정의 기술
______유사 앱 분석
______전략적 여유 공간
______장기적인 사업 유지
______가치 인식과 소비자 저항
___발견되기 쉬운 앱: 키워드와 이름의 기술
______키워드 지정
______이름 쟁탈전
___효과적인 홍보를 위한 앱 설명
______이 앱은 무엇인가?
______수상 경력과 추천사
______특징과 장점
___백문이 불여일견: 스크린샷의 중요성
______주 스크린샷 선택
______스크린샷 그 이상의 스크린샷
___앱스토어에 제출할 애플리케이션 바이너리 준비
______1단계: 배포 인증서 설치 상태 확인
______2단계: 앱스토어 배포 프로비저닝 프로파일 생성과 설치
______3단계: 앱스토어 배포용 엑스코드 프로젝트 구성
______4단계: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컴파일
___아이튠즈 커넥트에 앱 제출
______계약과 지불 설정의 애플 처리 여부 확인
______1단계: 아이튠즈 커넥트에 새 애플리케이션 추가
______2단계: 앱 메타데이터 제출
______3단계: 앱 등급 지정
______4단계: 앱 바이너리, 큰 아이콘, 스크린샷 업로드
______5단계: 유효 날짜와 가격 설정
______6단계: 다국어 지원
______7단계: 확인과 제출
______앱 업데이트 제출
______승인을 기다리며
___앱스토어 거부 대처
___승인 완료! 약속의 땅으로 만들기
______앱 판매량 통계 분석
___엔진 점화

10장 아이폰 앱 인지도 높이기
___앱 개발에 쓴 노력만큼 앱 홍보도 열심히
___효과적인 보도 자료 만들기
______보도 자료의 필수 요소
______매일 24시간 돌아가는 가상 언론 관제 센터
______보도 자료는 배포 대상과 방법
___프로모션 코드 배포: 영향력있는 블로그와 리뷰 사이트 활용
______리뷰 자료 제공
______프로모션 코드 발행
______홍보에 필요한 건 계획과 인내
___프로모션과 경품 이벤트 홍보
___적절한 앱 할인 판매 타이밍으로 다운로드 수 늘리기
___스폰서와 간접광고
___고객과의 소통: 앱 업데이트와 고객 지원
___앱스토어에서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한 팁
______수상 경력과 추천사
______지식 공유
______인터뷰와 팟캐스트
______광고를 통해 앱 판매량을 늘릴 수 있을까?
___마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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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저자들이 이 책에서 내내 피력하는 주장은 이것입니다.

개발자여, 비즈니스 마인드로 무장하라.

개발이나 프로그래밍보다는 그외의 문제에서 솟구치는 여러 갈증과 숙제들로 고민하신 분이라면 이 책을 강추합니다. 물론 여러분에게 딱 맞는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쪽으로 가야 할지 길은 분명히 알려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분명히 개발자를 위한 책임에도 코드는 거의 나오지 않는, 텍스트로 빡빡한 글을 번역해내시느라 고생한 양원일, 정지훈 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전합니다. 첫 번역임에도 열심히 노력해서 독자들이 읽기에 크게 무리 없는 훌륭한 번역서를 만들어 주셨어요. 두 분의 노력에 편집을 맡은 저도 깜짝 놀랄 정도였으니까요.

힘든 작업이었음에도 묵묵히 마무리해주신 두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사실 그간 출간됐는데 블로그에 올리지 못한 여러 역자, 저자들께도 감사를.)

잘 팔리는 아이폰 앱 개발: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아이폰 비즈니스의 모든 것』은 예스24, 교보문고, 인터파크에서 예약 판매 중입니다. 앱스토어 은하수를 여행하는 아이폰 개발자들에게 즐겁고 재미있는 안내서가 되길 바랍니다.



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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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열이아빠| Mar 17, 2011

    지금 저에게 딱 필요한 책 같아요. ^^
    다들 페이스북만 쓰셔서 전통적인 댓글로..

  • 에이콘| Mar 17, 2011

    맞아요. 댓글 수가 0이면 썰렁해요. ^^ 한 번 읽어보시면 큰 도움 받으실 거예요. 마지막 보도자료 작성과 홍보채널 가동 단원은 저희에게도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더라고요.

  • 레몬에이드| Mar 21, 2011

    저도 여기로... ㅎ

    마케팅에만 촛점이 맞추어진게 아니라니
    더욱 효용성이 높을 것 같네요.
    처음부터 끝까지 책임집니다! 이런거네요 ^^

  • 박명훈| May 13, 2011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Eng.laf?ejkGb=BNT&mallGb=ENG&barcode=6614302330396&orderClick=LAG

    혹시 이 책 출간 준비 중이신가요 ㅠㅠ
    저에게 꼭 필요한 책 같아서...
    혹시 준비 중이시면 말씀 좀...

  • 황영주| May 18, 2011

    안녕하세요. 박명훈 독자님
    문의하신 도서는 저희가 출간 준비 중인 책이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에이콘 황영주

  • PySun| May 19, 2011

    해킹 보안 시리즈에 관심이 많은 독자입니다만,  개인적으로
    Syngress 에서 2009년에 출판된 <Writing Security Tools and Exploits>라는 서적을 번역본으로 출간해주시길 부탁 드려 봅니다.  책의 내용이 매우 괜찮은 듯 한데 원서라 읽기 힘든 부분이 많네요.
    당장은 아니라도 차후 검토해 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에이콘| May 23, 2011

    안녕하세요 독자님.
    문의하신 도서 <Writing Security Tools and Exploits>는 아직 예정에 없는 책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