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 러닝, 이제는 해야 할 때!

이제 기계는 스스로 정확하게 학습할 줄 안다.



▲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블랙 미러〉 시즌 3, Episode 1 '추락'의 장면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블랙 미러〉 시즌 3의 1화 '추락'은

소셜 미디어의 인기 점수로 사람들의 사회적 위치가 결정되는 가상 세계를 배경으로 한다.

눈에 이식된 기계 장치들은 지나다니는 사람들의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고, 그들의 소셜 미디어 평균 점수를 얼굴 옆에 띄워준다.

이처럼 자동으로 얼굴을 인식하고 식별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은 무엇일까?




▲ 애플 아이폰 Ⅹ 'Knows You When You Change' 광고 장면



2017년 11월, 애플은 아이폰 X의 발매와 함께 중요 기능 중 하나인 '페이스(Face) ID'를 선보였다.

페이스 ID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서 빠르고 간편한 잠금 해제와 사용자 인증을 가능케 하는 기술이다.

화장을 하거나 수염을 기르는 등 외모에 변화가 생겨도 자동으로 동일한 얼굴을 인식한다는 점을 애플은 강조한다.


이 페이스 ID는 '머신 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페이스 ID를 최초 등록할 때 수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카메라에 비친 사용자의 얼굴이 동일한 사람의 것인지 분석한다.

데이터 포인트가 충분히 일치하면 시스템은 사용자를 인식한다.


이와 같이 기존에 입력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기계가 스스로 새로운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 바로 '머신 러닝'이다.

드라마 〈블랙 미러〉의 배경이 된 가상 세계에도 마찬가지로 머신 러닝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소셜 미디어 앱에 업로드한 사진에서 얼굴이 자동으로 인식되는 것 외에도, 기존에 평가했던 영화를 바탕으로 취향을 예측 분석해 주는 등

이미 머신 러닝은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 깊이 녹아들어 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우리는 더욱더 급진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머신 러닝은 일상 세상과의 상호작용에도 영향을 미친다.

머신러닝은 꼭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현대 사회의 기술 발전을 따라잡기 위해서 꼭 알아야 할 것이 되었다.




그리고 OpenCV는 이 주제의 교차점에 자리 잡고 있으며, 포괄적인 오픈소스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

무엇보다 OpenCV는 커뮤니티의 많은 기여자, 애호가, 과학자, 엔지니어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이미 개발된 소프트웨어 활용에 많이 의존할 수도 있으므로, 진입 장벽이 그 어느 때보다 낮다.

머신 러닝을 활용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누구나 사용 가능할 것이다.


『OpenCV를 위한 머신 러닝』은 기존 소스 코드를 기반으로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작성하거나

처음부터 자신만의 알고리즘을 개발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이 책과 함께하는 시간은 유쾌할 것이다.

저자 마이클 베이어(Michael Beyeler)는 꾸준한 교육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널리 전파하는 법을 알고 있다.

코드와 데이터를 사용해 컴퓨터 비전과 머신 러닝 문제를 해결하면,

퍼즐 조각을 모을 때만큼의 큰 스릴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지금이

우리가 『OpenCV를 위한 머신 러닝』을 지침서 삼아 머신 러닝에 관해 이야기할 때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