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컴퓨팅을 시작해보려는 사람을 위한 간결한 입문서


양자 컴퓨팅(Quantum Computing)은 무엇일까? 


양자 컴퓨팅은 매우 작은 원자 입자(atomic particles)와 
아원자 입자(subatomic particles)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양자역학의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입자들이 움직이는 방식을 이용해 양자 컴퓨터는 연산을 기존 컴퓨터보다 훨씬 빠르게 수행할 수 있다. 
지난 이십 년 동안 양자 컴퓨팅은 물리학자와 컴퓨터 과학자, 전기 공학자들의 주요 연구 분야로 발전했다.

양자역학의 원리를 이용한 병렬 계산을 통해 고전적인 컴퓨터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기대가 조금씩 현실화되고 있다. 




파라그 랄라(Parag K. Lala) 교수의 『양자 컴퓨팅 입문』으로 양자 컴퓨팅에 ‘무난하게 입문’해보자.  

일반적인 전기 공학이나 컴퓨터 과학, 물리학 학부 과정 수준을 넘어서는 기술적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선에서
양자 컴퓨팅 시스템의 개념과 작동 방식을 설명한다.


양자 컴퓨팅(양자역학)을 수식 없이 설명하면 오히려 더 헷갈리거나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 있지만  
이 책은 양자 컴퓨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수학적 기본 내용부터 다룬다.

복소수, 행렬 등의 기초적인 수학 개념을 자세히 설명해서 고등학교 졸업 수준의 지식만 있으면 볼 수 있다. 

선형대수, 기초 확률 이론을 배운 뒤 읽기를 권하며, 
전산 이론, 암호학 등의 개념을 약간 들어본 적이 있다면 이해하기 더 쉬울 것이다.




양자역학을 바탕으로 하는 양자 컴퓨팅을 접근하기 쉽게 부담 없는 분량으로 설명한다.

복소수, 벡터 공간, 디랙 표기법부터 양자역학의 기초, 행렬연산
양자 게이트회로, 텐서곱, 중첩, 양자 얽힘,
양자 오류 정정, 양자 알고리즘, 양자 암호까지 양자 컴퓨팅의 핵심 내용을 다룬다. 

양자 컴퓨팅 알고리즘을 설명하기 전에 기존의 고전 컴퓨터의 알고리즘부터 충분히 설명하고 있어서 
양자 컴퓨팅 입문을 위한 기본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 


이제 책을 펼쳐보는 일만이 남았다. 
자, 랄라 교수의 강의를 시작해보자! 


Editor. 조유나(unacho@acornpub.co.kr)

양자 컴퓨팅 입문은 아래 인터넷서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 YES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반디앤루니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