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폭풍,『소셜노믹스』세상을 준비하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셜노믹스
세계를 강타한 인터넷 문화혁명, 트위터와 소셜미디어
에릭 퀄먼 지음 | inmd 옮김 | 소셜미디어 시리즈 1
340쪽 | 16,500원 | 2009년 12월 10일 펴냄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강컴


▶ 소셜미디어는 N세대는 물론이고 모든 세대를 한꺼번에 가로지르며 바꿔나가는 ‘큰 흐름’이다. -  김대현 삼성전자 Digital Media & Communications 부문 차장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어떤 형태로 미디어, 검색 시장에 영향을 주고
우리 사회를 변화시켜갈 것인지를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훌륭하게 정리해주고 있다. - 김지현 다음커뮤니케이션 모바일커뮤니케이션SK 본부장(http://twitter.com/oojoo)
▶ 소셜미디어가 당신과 당신 기업의 미래를 바꿔 놓을 것이다. 방법을 모르겠다면 이 책에서 해답을 찾아라. - 김형철 한국경제 매거진 사장
▶ 『소셜노믹스』는 바로 당신에게 훌륭한 입문서가 되어줄 것이다. 더 기다리지 말고 이 즐거운 ‘혁명’에 참가하길! - 김호 THE LAB h 대표
▶ 한국 서비스도 세계적 트렌드의 변화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어 진정한 소셜미디어로 다시 태어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  이태신 SK커뮤니케이션즈 (주) 오픈플랫폼담당 상무
▶ 정보 자체보다 정보를 찾는 시간과 경로가 중요해진 시대에 소셜미디어의 활용은 오히려 가장 경제적이고 남는 장사라는 점을 일깨워준다. - 임원기 한국경제신문 IT미디어 기자
▶ 기업이 고객과 어떻게 대화해야 하는지, 혹은 대화할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잘 보여준다. - 임정아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담당 상무
▶ 단순히 소셜미디어에 대한 입문서가 아니라 사회 전반이 소셜 웹에 의해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통찰이 녹아있는 책이다. - 정지훈 우리들병원 생명과학기술연구소장 (http://twitter.com/hiconcep)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년 겨울 강남의 모 커피숍에서 만난 드리밍님이 내년에는 어찌 됐든 모바일이 대세일 거라고 하셨죠. 어제는 아이폰북 홍보차 서점 마케팅팀과 미팅을 했습니다. 세상을 들썩이게 하는 아이폰 열풍에 각 서점들도 기대가 이만저만이 아니더군요. 그러고 보니, 아이폰 출시가 발표된 건 고작 열흘 남짓입니다. , 열흘이요!

 

며칠 아이폰북 마감을 하면서 아이폰을 근 열흘 동안 손에서 놓지 않고 지내며 느낀 점이 있었습니다. 기계에 종속되느니 하나의 플랫폼 도구에 불과한 휴대전화 하나에 온 세상이 들썩이는 냄비니 말들이 많지만, 결국 아이폰은 그저 도구에 불과한 것이에요. 온세상은 아니더라도 뒤늦게 대한민국을 뒤흔들고 있는 열풍에 감춰진 것은 바로 사람입니다.

 

각종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가 편해지고 일상이 수월해지며 각종 엔터테인먼트를 활용하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 수시로 연락할 수 있는 세상을 통한 관문일 뿐이죠.

 

그 중에 일부는 모바일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소셜네트워크와 소셜미디어의 강력한 도구로서의 아이폰의 역할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적어도 우리나라에 출시된 폰 중에 이처럼 강력한 기능을 탑재하고 세상으로 향한 문을 활짝 열어주는 도구는 아직까지 없었으니까요.

 

아이폰 출시에 즈음해 눈길을 확 끌었던 것은 OllehKT의 트위터 마케팅이었습니다. 아무래도 소셜미디어 마케팅 초기 단계여서 여러 가지 잡음도 있었습니다만, 제가 보기엔 고객과 호흡하고 고객들의 요구에 응대하는 모습이 한편 놀라웠습니다. 기업이 하는 일이니 사람처럼 완전한 진심을 기대하기란 어불성설이어서, 마케팅 대응력을 진심인지를 논하는 건 여기선 논외로 하고요. 확실히 달라진 세상이 오고 있는 건 분명했거든요.

 

이처럼 확 달라진 소비자와 사용자와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가 앞으로의 기업의 향방을 가를 것이라는 사실이 고스란히 증명됐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세상에 준비하고 대중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가의 문제가 우리 모든 이가 당면한 숙제인 셈이죠.

 

트위터니 미투데이니 페이스북에 소셜미디어까지 생판 모르는 단어를 읽고 뭘 하나 배우면 또 새로운 게 튀어나오는 세상. 단지 매뉴얼을 읽는 것만으로도 부족합니다. 통찰과 혜안을 길러주는 안내서가 필요한 시점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우리의 『소셜노믹스』가 출간됐습니다. 소셜노믹스(Socialnomics)는 미국에서도 지난 8월 출간되어 줄곧 아마존닷컴 베스트셀러 순위를 고수한 책입니다. 예전 같으면 이런 책들은 기업 마케팅 팀의 필독서라고 선정됐겠지요. 하지만 그저 마케팅과 세일즈를 배가하기 위한 책일까요?

 

우리나라에서만도 유명 정치인, 아나운서, 배우, 영화인, 기업 회장 들이 마이크로블로그인 트위터와 미투데이에서 자신의 사생활과 의견을 공개하며 세상을 향한 끈과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견고히 다지고 있습니다.

 

이 책 4장에서 나오듯, (물론 얼마 전 본인이 직접 하지 않았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기도 했지만)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해 미국의 수장으로 당선된 오바마 대통령의 사례는 더 이상 새로운 이야기가 아닙니다. 2PM의 재범 사례는 어떤가요? 그것이 과연 그 청년만을 질타하거나 대중의 댓글 문화만 논란거리에 올라야 하는 걸까요.

 

소셜미디어의 본질을 우리가 알고 있긴 하는 걸까요?

 

저자는 이 책에서 소셜미디어는 결국 “Preventative & Braggadocian behavior”라고 함축해 말합니다. 번역과 편집과정에서 이 단어를 어떻게 표현해낼지 역자분과 고민이 많았습니다. 결국 저희는 이 내용을 다룬 2장과 3장의 제목을 이렇게 붙였죠.

 

-       소셜미디어의 필수 덕목, 신중한 처신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       소셜미디어 = 멋진 나를 세상에 알리는 창구

(간지남과 간지녀의 라이프 스타일)

 

미국에서도 재범군과 유사한 사례는 끝도 없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분탕질을 하는 모습이 소셜미디어에 공개돼서 곤란을 겪은 운동선수 이야기 등. 사람 사는 모습은 지구촌 어디나 똑같은 게죠. 여기서 중요한 건, 우리가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기에 앞서 소셜미디어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느냐라는 사실이죠.

 

구글보단 내 일촌의 생각이 중요해

 

무언가를 하기에 앞서 우리는 이제 뻔한 블로그 글조차 믿지 않습니다. 정보를 검색하기에 앞서 미투데이에 올리죠. “나 아이폰 사려고 하는데 어때?” 댓글이 줄줄이 올라오죠. “안 사면 루저.” “내년 폰 기다리다간 평생 못 지를 걸물을 필요도 없이 친구들의 글이 아이폰으로 도배가 됩니다. 내가 좋아하는, 나와 취향이 비슷한 이들의 추천. 이보다 좋은 정보가 어디에 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업이 준비해야 할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정치인들은 손놓고 있어도 좋을까요? 외국연예인도 이젠 자신의 일정을 트위터를 통해 알립니다. 영화와 새 음반 홍보를 앞두고 미투데이에 쟁쟁한 감독, 가수들이 자신의 미투데이를 열고 관객 청중의 의견을 귀담아 듣는 것조차 이젠 새로운 일이 아니지요.

경제는 물론 정치와 사회 문화 전반에 큰 혁명을 일으키게 된 건 인터넷 보급 이후로 어쩌면 산업혁명 이후로 가장 큰 변혁의 바람이라고 하는 데는 다 이런 이유가 있는 거겠죠.

 

얼마전 책에 적힌 저자 에릭 퀄먼의 트위터 주소(@equalman)로 트윗과 DM을 하나 날렸습니다. 그랬더니 바로 저자의 답문과 쪽지가 날아오더군요. 소셜미디어로 연결된 세상을 바로 절감한 순간이었습니다. 최근엔 저도 다른 저자들과도 이렇게 친분을 다지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앞으로 저희 에이콘에서는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한상기 교수님이 시리즈 에디터를 맡으신 소셜미디어 시리즈를 시작합니다. “트위터와 미투데이”, “소셜미디어 마케팅”, “프리젠테이션과 소셜미디어의 상관관계등 재미있는 이야기를 많이 들려드릴 예정이에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자리를 빌려, 이 책의 산파 역할을 해주신 우리의 꼬날 이미나 팀장님과 이안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전합니다. 그리고 국내에서 대기업을 상대로 소셜마케팅을 소개하고 컨설팅하시는 inmd의 장병규 대표님과 노력해주신 여러 역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마존에서도 지난 8월 출간된 이 따끈따끈한 책을 올해가 가기 전에 선보이게 된 데는 장병규 대표님 이하 여러 역자분들의 노고 덕분이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많은 신문 기사나 세미나에서 소셜미디어의 성장,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이야기가 난무하지만, ‘그래서 도대체 기업에서는 어떻게 대응하란 말인가’라고 고민해온 사람들에게 좋은 소개서이자 해설서가 될 것이다. 다양한 사례들의 배경과 진행과정, 그 의미를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학술적이고 이론적인 내용보다는 실질적 지침서의 역할을 충분히 해줄 것이다.

소셜미디어는 미디어로서 세상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그 혁명은 이미 시작됐다. 이제 그 변화의 힘이 사회와 경제 시스템에 영향을 줄 것이고, 전체 시장의 권력 구조를 바꿀 것이다. 정치에서 보여준 소셜 기술을 활용한 사람들의 집단적 힘은 이제 기업과 소비자의 역할에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것이고 우리는 그 변화의 소용돌이를 목격하는 세대가 될 것이다.

한상기
카이스트 문화기술대학원 교수 / 에이콘 소셜미디어 시리즈 에디터

 "소셜노믹스"는 지금 교보문고, YES24, 인터파크, 알라딘, 강컴에서 판매중입니다. 많은 분의 뜨거운 사랑과 성원 부탁드릴게요. 재미있게 읽으세요!!! ^^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whiterock| Dec 11, 2009

    책 소개 블로그 글 볼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맛깔나게 잘 쓰십니다.
    장문의 소개 글인데도 불구하고 재미있게 보고 갑니다.

  • 팅이| Dec 11, 2009

    흔히, 요즘 기업들이 'SNS를 통해서 마케팅을 한다'라고 말은 하는데, 과연 그들이 'SNS'에서 'Social' 이라는 단어를 제대로 이해를 하고 이용하는지 의문이 든다. 그들에게 지침서가 필요하다면 이 책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제발 Social 이라는 본질을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는 기업이 나왔으면 좋겠다는 것이 나의 바램이다.

  • Erik Qualman| Dec 13, 2009

    I am so excited about this!!!  Korea has always been the leader in technology so for my book to be here is really amazing!!

    Happy Holidays to everyone and I hope you enjoy my book!  Love the new cover for this market as well.  I hope to get to Seoul soon.

    Best, Erik Qualman

    Below is me using Google Translate:

    난 이것이 너무 흥분돼! 한국은 항상 내 도서에 대한 여기에 기술을 주도 해왔다 정말 놀랍군!

    모두에게 즐거운 휴일 그리고 난 당신이 내 책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이 시장에 대한 사랑의 새로운 커버뿐만 아니라. 서울에 곧 도착하도록하겠습니다.

  • 에이콘| Dec 14, 2009

    Thank you for the comment, Erik!

    This translation by Google translate is not perfect yet, but our audience can fully understand your message and must be deeply moved with your enthusiasm.

    Hope you will receive the tweets on the book, Socialnomics from Korea so soon.

    Best,
    Heejeong Kim (bliss99)

  • 지저깨비| Feb 14, 2010

    이제사 밑줄그은 문장 정리를 하고 책을 읽은 소감을 블로그에 정리했습니다. 제 블로그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으므로 수동 트랙백으로 아래에 글 주소를 붙입니다.

    책이 무척 재미있어요. ^^

    http://zizukabi.blogspot.com/2010/02/socialnomics.html

  • 에이콘| Feb 16, 2010

    감사합니다. 지저깨비님. 재미있게 읽어주시고 틈틈이 저희에게 오탈자 신고도 해주셔서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책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