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디자인이 늘 고민인 분들을 위한 추천도서
Feb 19, 2014
안드로이드가 평정한 대한민국 모바일 지도
물론, 그렇다고 안드로이드 앱이 대충 만들어지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혹독한 시장에서 사용자의 선택을 받고 매출을 올리거나 높은 품평을 받기 위해서라면 누구보다도 매서운 사용자의 간택을 받기 위해 자발적인 최선을 다해야 할 테니까요. 하지만, 이처럼 '자유도'가 높은 애플리케이션 시장이기에 안드로이드는 그 품질의 격차가 천차만별로 상존하기도 합니다.
2014년 1월 미국 시장조사회사인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우리나라 스마트폰에서 안드로이드 점유율은 93.4%를 기록했고, 아이폰이 5.1%로 뒤를 이었다고 합니다. 이 시장조사결과대로 안드로이드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세계 제1위를 자랑합니다. 갤럭시 시리즈를 필두로 한 삼성전자라는 거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제조사의 모국인 때문이기도 하겠지요.
그렇다면, 수많은 사용자를 거느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업계와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시장은 사용자에게 그만큼의 보답을 해주고 있는 걸까요? 9:1이라는 마치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 같기도 한 이 모바일 OS 대전에서 과연 사용자는 어떤 이득을 얻고 있을까요? 국내 아이폰 사용자는 대부분 안드로이드 앱에 비해 한발 뒤늦은 출시로 인해 사용기회조차 잡지 못해 늘 입맛을 다시고 있습니다. 얼마 전 출시된 페이스북 Paper 앱이 안드로이드에 앞서 아이폰 앱으로 먼저 출시된 데 비하면 국내 아이폰 사용자는 소수자의 설움을 톡톡히 맛보는 셈이지요.
아이폰 앱은 쌈박하고,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은 구리다?
애플은 앱스토어에 배포할 애플리케이션에 관한 철저한 물관리(!)로 유명합니다. 앱스토어에 등록하고 배포한 후에도 길게는 몇 주 동안 애플의 심사를 거쳐야 비로소 시장에 공식 출시됩니다. 출시 전후에 이처럼 애플리케이션 개발이나 디자인 과정에 대한 철저한 심의를 거치기 위해서라도 개발자나 디자이너는 가이드라인을 꼼꼼히 읽고 이를 준수하기 위해 애를 쓰지요.
물론, 그렇다고 안드로이드 앱이 대충 만들어지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혹독한 시장에서 사용자의 선택을 받고 매출을 올리거나 높은 품평을 받기 위해서라면 누구보다도 매서운 사용자의 간택을 받기 위해 자발적인 최선을 다해야 할 테니까요. 하지만, 이처럼 '자유도'가 높은 애플리케이션 시장이기에 안드로이드는 그 품질의 격차가 천차만별로 상존하기도 합니다.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함께 읽는 안드로이드 UI & GUI 디자인 출간!
이 책 안드로이드 UI & GUI 디자인을 쓴 박수레 님은 카이스트에서 산업디자인을 전공하고 LG전자 디자인경영센터에서 TV와 모바일 선행디자인을 연구했으며, JJS미디어를 창업해 소셜뮤직플레이어 '미로니'와 소셜콘서트 메이킹플랫폼 MyMusicTaste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겪은 수많은 시행착오와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고, 홍익대학교에서 모바일 디자인 강의를 진행한 수업 결과물을 토대로 한 권으로 엮은 이 책은 안드로이드 UI & GUI 디자인에 관해 그 어떤 책에서도 찾을 수 없는 생생한 경험과 이론을 함께 담은 소중한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디자이너의 입장에서 개발자와의 협업을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를 담은 3부, 개발환경에서의 디자인 - 8장, 개발자와 협업 단원은 저자의 말 그대로 '개발자 입장에서 디자이너가 좀 알았으면 싶을 내용을 챙겨 담았'습니다. 오죽하면 "답답한 개발자분들은 디자이너에게 한 권 사주시라"고 했을까요. ^^; 저자 박수레 님이 실제로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을 하면서 참고할 책도 없었던 당시의 막막한 심정을 되새기고, 개발팀과 함께 배워 나간 노하우를 가감없이 담아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잘 모르는 디자이너가 책을 한 번 읽고 나면 기본기는 갖출 수 있도록, 그래서 안드로이드 앱 디자인에 입문한 후배 디자이너들이 자신과 같은 엉뚱한 삽질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혹은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하는 개발자들이 안드로이드 디자인의 어려움과 특징을 이해해서 좋은 디자인을 염두에 둔 좀더 효율적인 앱 개발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책의 목표라고 합니다.
그간 현업에서 업무를 진행하면서 이처럼 좋은 책을 집필하느라 고생하신 저자 박수레 님께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또한 이 책의 산파 역할을 해주신 안세원 님, 현업 개발자, 혹은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또한 독자의 입장으로서 이 책의 초고를 리뷰하고 여러 조언을 주신 이일민 님, yuna 님, 심규대 님께도 이 자리를 빌려 감사 말씀을 전합니다.
2월 28일에 출간되는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함께 읽는) 안드로이드 UI & GUI 디자인은 다음 인터넷서점에서 미리 만날 수 있습니다. 어서 예약주문을 서둘러 주세요.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미리보기 같은건 제공하지 않나요?
여기는 미리보기가 없네요. 위에 표지 이미지 클릭해서- 책소개 페이지의 판매처 링크 타고 가셔서 보시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