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에게 주는 감동과 재미를 고민한다면

플레이어에게 주는 감동 재미를 고민하는 
개발자게이머를 위한 게임 디자인을 위한 기초 이론

오랫동안 꿈을 그리는 사람은 마침내 그 꿈을 닮아 간다. 
- 앙드레 말로


깊이 있는 게임 디자인을 가진 좋은 게임이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으로 만든 책이다. 
지금까지 감에 의존해서 이뤄지던 게임 디자인에 다양한 분야의 이론을 접목하려 시도했다.
 
게임 디자인을 콘셉트 디자인, 상세 디자인, QA 3단계로 나눠
각 단계별로 활용할 수 있는 게임학, 심리학, 인지 과학 등의 이론을 
한 곳에 모아 보기 쉽게 정리하고 활용 방법에 대한 고민을 담았다.
교안용 PPT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다음의 링크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론만 깊이 공부했다고 해서 깊이 있는 게임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점차 방대해지고 있는 게임 디자인을 감에만 의존해서 할 수도 없다.
이론은 개념과 기초만 알아도 충분하다. 
더 중요한 것은 이론을 게임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깊게 고민하고 실제로 적용해보려는 의지가 있는지의 여부다.


게임 디자인 프로세스별로 다양한 분야의 이론을 묶어, 
실제로 게임 디자인에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 고민한 결산물을 공유한다. 
각 이론마다의 전문 지식을 읽고 관련 자료를 참고한다면 
자신만의 깊이 있는 게임 디자인을 위한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제시하는 단 1개의 이론이 단 1개의 게임에라도 적용돼 
좋은 게임이 만들어진다면 이 책의 목적은 충분히 달성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게임 디자인을 고민한다면 참고가 될 주제도 폭넓게 담았다.
게이머의 기본 심리 욕구, 게임의 규칙절차, 스토리 플롯, 
레벨 디자인의 학습 레벨링 곡선, 인간의 욕구'재미'의 종류에 관해서도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다.  

그동안 해왔던 게임들이 어떤 구조로 이뤄졌는지, 
명작으로 평가되는 게임은 어떤 디자인 구조인지에 관해 실무 경험과 예시를 들어서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게이머에게는 게임이 어떤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는지 이해하고 
게임에 개발자들의 어떤 의도가 담겨 있는지 알게 된다면 한층 더 재미있고 다양한 경험을 해볼 수 있다.

게임 개발에 뛰어든 입문자와 개발을 하고 싶은 지망생 그리고 게이머에게도 
제목처럼 '게임 디자인'의 기초 이론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만들어질 많은 게임이 돈을 버는 방법을 고민하기 이전에 
'플레이어에게 감동재미를 선사하는 것'에 대해 먼저 고민했으면 한다. 
국가와 문화를 떠나 게임 시장의 미래를 바꿀 젊은 게임 디자이너를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 저자 남기덕

C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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