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익명성의 신화를 깨다, <어둠 속의 추적자들>

암호화폐의 정확한 개념을 모르는 사람도 매일 뉴스에 오르내리는 단어는 익숙할 것이다.
암호화폐는 이미 단순한 기술을 뛰어넘어 하나의 사회적 현상으로 자리잡았다.
사이버 범죄자들은 암호화폐 거래 익명성 보장의 신화를 등에 업고,
현실과 다크웹을 넘나들며 암호화폐를 도구로 한층 교묘하고 대담한 범죄를 벌였다.





그러나 그 신화는 사람의 손에 의해 깨졌다.
온라인 최대 규모의 마약 밀매 사이트로 악명을 떨친 실크로드,
그보다 더 큰 규모로 다크웹 시장을 주도한 알파베이(AlphaBay)는 물론,
범죄자들의 비트코인 현금화를 주도한 거래소와 아동 성 학대물 매매 사이트까지.
아무에게도 들키지 않는다는 환상 아래에서 저지른 범죄는 결국 덜미를 잡혔다.



월간지 「와이어드(Wired)」의 선임 작가이자 베스트셀러  『내부 고발자들, 위험한 폭로』(에이콘, 2015),
『샌드웜』(에이콘, 2021) 등을 집필한 기자 앤디 그린버그(Andy Greenberg)
『어둠 속의 추적자들』에서 다시 한 번 신기술을 활용한 범죄를 다뤄냈다.


저자는 몇 년에 걸친 심층 취재를 바탕으로 큰 파장과 물의, 공분을 불러일으킨 대표적 사이버 범죄를 소개한다.
거래와 현금화 과정에서 신원이 드러나지 않아 절대 추적할 수 없다는 전제 아래,
사이버 범죄자들의 행태는 점점 더 거리낌없어지고 악랄해졌다.
그러나 '완전 범죄는 없다'는 말처럼, 이들을 끈질기게 추적한 끝에 검거에 성공한 수사관들이 있었다.





저자는 연방 수사 요원부터 관련업계 인사까지, 범죄 추적기에 얽힌 인물들을 광범위하게 취재한다.
창의력과 끈기, 사명감을 가진 이들이 기술적 전문성과 재무 포렌식을 동원한 끝에,
난공불락일 것만 같던 디지털 요새는 무너지고 범죄자의 민낯을 드러낸다.
여전히 사이버 세계에는 수많은 범죄자가 있다. 하지만 그들을 검거하려는 의지 역시 꺼지지 않는다.
이 책을 통해 쫓고 쫓기는 기술 범죄 스릴러는 물론, 흥미로운 인간 군상까지 접할 수 있을 것이다.





몇몇 컴퓨터 기크(geek)와 연방 수사관으로 짜인 작은 팀이,
이전까지 추적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암호화폐의 흔적을 쫓아
거대 범죄 조직을 일망타진하는, 흥미진진하고 소설보다 더 소설 같은 이야기.
이 책은 인터넷 지하 세계의 무법 천지를 앤디 그린버그보다
더 실감나게 묘사할 수 있는 사람은 달리 없다는 점을 거듭 확인시켜 준다.

─개럿 M. 그라프(Garrett M. Graff),
『The Only Plane in the Sky』(Avid Reader Press / Simon & Schuster, 2019)
『Watergate』(Avid Reader Press / Simon & Schuster, 2022) 저자



앤디 그린버그는 블록체인과 암호화폐가 자신들에게 익명성의 가림막을 제공한다고 오해하는
사이버 범죄자들과 불량 국가들에 대항할 수 있는 최강의 무기는 민완 수사관,
비트코인을 분석하고 추적할 수 있는 신기술과 관련 산업계임을 이 책에서 명징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이 신기술 무기가 작동하는 방식과 디지털 범죄자들을 잡는 데 어떻게 결정적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그만의 기술적 정확성과 뛰어난 이야기꾼 기질로 풀어낸다.
이것은 선한 사람들이 어떻게 승리하는지 보여주는 책이다.

─니콜 펄로스(Nicole Perlroth),
『인류의 종말은 사이버로부터 온다』(에이콘, 2022) 저자



빼어난 기자이자 이야기꾼인 앤디 그린버그의 놀라운 논픽션이다.
이 책은 어떻게 암호화폐가 글로벌 범죄 조직들에 의해 자행되는 인권 침해와 인신 매매를 은폐하는 데 악용돼 왔는지,
그리고 어떻게 소수의 암호화폐 추적자들이 디지털 화폐의 흐름을 추적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해 그러한 범죄 행각을 노출할 수 있었는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알렉스 기브니(Alex Gibney),
「고잉 클리어: 사이언톨로지 앤 더 프리즌 오브 빌리프」(2015)와 「제로 데이즈」(2016) 감독



금융 사이버 전쟁에서 펼쳐지는 전술과 대항 전술의 마스터클래스가 팽팽하고 흥분되는 기술 스릴러의 양상으로 펼쳐진다.

─코리 닥터로우 (Cory Doctorow),
『Attack Surface』(Tor Books, 2020), 『Red Team Blues』(Tor Books, 2023) 저자




Editor. 김은비(ebkim@acornpub.co.kr)
<어둠 속의 추적자들>은 아래 인터넷 서점에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
C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에이콘출판사에 의해 창작된 이 저작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코리아 저작자표시 2.0 대한민국 라이센스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